순천광장신문은 6.1 지방선거가 물고 뜯는 아수라 선거판이 아니라 '아! 그렇구나, 이 후보는 이런 생각이구나'라고 인정하고 알아가는 민주주의의 배움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후보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후보의 답변을 읽어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되고 미소를 짓게 된다. 유권자의 알 권리를 위해 노력한 후보에게 박수를 보낸다. - 편집자 주

이연숙

1967년 출생
진보당 소속
순천시 자선거구 시의원 예비후보
(전) 순천여성회 회장
(현) 진보당 전남도당 여성엄마당 준비위원장

 

진보당 소속 이연숙 순천시 자선거구 시의원 예비후보
진보당 소속 이연숙 순천시 자선거구 시의원 예비후보

1. 후보님의 출마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한 언제부터 그런 생각을 품으셨나요?
호남이 민주당의 텃밭이다 보니 시의회의 견제와 감시 기능이 떨어져 있고 그것이 시 행정 발전을 막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시각을 가진 당들이 의회에 들어가서 때로는 경쟁하고 또 협력해 나가는 것이 순천시 발전에 훨씬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여 시의원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지방선거도전은 처음이지만 항상 정치,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남편이 도지사선거 등 공직선거에 출마한 경험도 있고, 진보당 이전부터 민주노동당, 통합진보당 당원으로서 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정치는 제 생활에서 늘 함께 했습니다.

2. 당선 후 가장 중점적으로 실천할 1호 공약은 무엇인가요?
왕조2동 주민들의 밀접한 생활상의 요구인 공영주차장을 규모있게 확보하는 것입니다.

3. 의회 내 비공개 간담회에 대한 생각을 밝혀주세요.

시민을 대표하는 의회에서 비공개로 해야 할 내용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간담회에서 협의되는 사항과 과정을 공개하는 것이 의회민주주의의 기본이며 시민들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면에서도 공개간담회로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한 지방 의회의 최우선 실행 대책은 무엇인가요?

탄소중립법이 3월 25일 본격 시행되었습니다. 자연을 파헤치는 무분별한 개발을 제한하고 생태친화 공영화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대책을 수립해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5. 직전 시•도의회에 대해 계승할 점과 바꿔야 할 점을 한가지씩만 얘기해주세요.

민주당만의 의회를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6. 순천이 당면한 과제들 중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에 관한 해결 방안도 말씀해주세요.

시민들의 목소리에 진정으로 귀 기울이고 시민들의 요구가 시의 정책과 행정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민주당만의 의회를 벗어나 다양한 정당이 경쟁하고 협력하는 시의회 구성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7. 지역 언론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지역 목소리를 반영하는 지역 언론은 지방자치의 근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 언론이 없다면 중앙에 집중된 소식만 접할 수 밖에 없고 자기 지역의 소식에는 무관심해 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다만 지역 주민의 알권리를 높이고 지역생활의 적극적 참여를 위해서 사실을 바탕으로 지역주민의 신뢰를 얻는 것이 전제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 후보님을 동식물 중 하나로 비유한다면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민들레에 비유하고 싶습니다. 민들레는 장미처럼 사람의 시선을 끄는 강렬한 매력은 없지만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들풀들과 어울러져 피지요. 이런 민들레의 모습이 저랑 닮았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하지 않지만 모나지 않게 주변사람들과 잘 어울린다고 믿고 있습니다.

9. 오늘 아침에는 몇 시에 일어나셨나요? 매일 이 시간에 일어나시나요?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났습니다. 선관위에 시의원 예비후보 등록하고부터는 매일 이 시간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10. 최근 한 달 동안 가장 맛있게 드신 음식은 무엇인가요?

사무실 근처 식당에서 먹었던 생대구탕 입니다.

11. 지난 1년간 가장 행복했던 시간은 언제였나요?

딸아이가 고등학교 졸업한 때입니다.

12. 기억하고 있는 좋은 글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못 생긴 나무가 산을 지킨다. 역사를 돌아보면 우리가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아주 뛰어난 소수의 사람들의 능력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의 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13. 시민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정치가 우리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들께서 정치와 실생활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나와 가족의 삶을 바꾸고 주변 환경을 변화시키는 힘인 정치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시민 여러분의 정당한 주장과 요구가 시민의 목소리가 되어 세상에 울려퍼질 때 세상은 시민을 위해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