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가 50여 일 남았다. 10명의 더불어민주당 순천시장 예비후보와 1명의 무소속 후보가 순천 시정을 책임지겠다고 한다. 후보들에게 출마 동기와 시정 현안, 생활상 등을 물었다. 출생연도, 고향, 출신 학교나 학위, 이전 직업 등 보다 후보의 현재 생각과 생활에 대한 정보가 시장 업무 수행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지난번 9명의 답변을 게재하였고, 이제 두 후보의 답변을 들어본다. 답변의 취지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가급적 첨삭 없이 게재한다. (편집자 주)

순천시장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김영득(좌), 무소속 이영준(우)
순천시장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김영득(좌), 무소속 이영준(우)

1. 후보님의 출마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한 언제부터 그런 생각을 품으셨나요?

김영득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이재명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지한 순천 시민들과 전남 도민들에게 민주정부 4기를 탄생시키지 못한 무한 책임감으로 이번 순천시장 선거에 임할 것입니다저는 35년 동안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민주당과 함께 해왔습니다순천의 정신적 가치인 보물 2122호 팔마비의 청렴정신으로 정치 질서를 잡고, 시민의 행복을 위해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시민들의 경제적 고충을 덜기 위해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따른 공공에너지 혁신 도시를 유치하여, 순천 경제 대전환을 통해서 민생을 챙기는 경제 시장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청년들의 취업, 결혼, 주거 문제의 3중고를 해결하기 위해 순천형 4차 산업 플랫폼을 조성하고 많은 유니콘 기업을 만들어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특히 주거, , 여가, 휴식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공존의 도시를 지향하고 전국에서 가장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지난 21대 총선 이전 민주당은 순천에서 10여년 동안 국회의원을 배출하지 못하고 정치적 혼란기를 겪어 왔습니다. 소병철 국회의원 당선을 통해 순천은 정치질서와 정치적 안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저 김영득은 소병철 의원과 함께 상생과 협력으로 순천의 미래를 생각하며 이번 순천시장 선거 출마에 나서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이영준 10년 전부터 시 행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기존 구태정치에 실망하여, 혁명적인 마음과 시민을 위해 봉사 하는 마음으로 이번 선거 출마하였습니다.

2. 당선 후 가장 중점적으로 실천할 1호 공약은 무엇인가요?

김영득 코로나19로 힘들어 하는 시민들의 민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저의 제1호 공약은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에 따라 공공기관 10개 이상을 유치하여 순천을 혁신 성장도시로 만들어 시민이 더 잘사는 힘있는 경제시장이 되겠습니다. 또한 아래 5가지 현안 문제를 해결 하겠습니다.

1. ˙순 항쟁 특별법 제정에 따른 철저한 진상 규명과 진정성 있는 명예 회복을 통해서 73년 통탄의 역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뒷받침하겠습니다.

2. 2023년 순천만 국가정원 박람회 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성공적인 박람회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3. 쓰레기 소각장 건립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자세한 내용 6번 문항 참고).

4. 순천대학교 공공의료 의과대학을 유치하겠습니다순천대학교 의과대학 설립의 당위성을 충분히 설명해서 소병철 국회의원과 천하람 국민의힘 당협 위원장과 함께 전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5. 정유재란 최고 격전지 신성포 해전을 재조명하여 한˙˙일 역사 문화의 재설정하고 한˙˙일 미래 청년들의 문화교류의 장을 만들어 새로운 평화 지대로 만들겠습니다.

이영준 청렴한 시정을 약속합니다. 봉화산 및 죽도봉 공원을 재정비하여 시민의 놀이터를 조성하겠습니다.

3. 공로연수제에 대한 생각을 밝혀주세요.

김영득 순천의 발전과 시민들의 삶을 위해 평생을 성실하게 공직에 봉사한 뒤 일반 시민으로 돌아가 생활하게 될 분들에게 사회에 적응하고 또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때문에 단순히 휴식을 갖는 시간을 부여하기 보다는 인생 2모작에 대한 교육 등으로 보다 전문적인 학습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이 교육을 통해 공로연수자 뿐만아니라 일반 시민 은퇴자들도 함께 교육을 하게 된다면 인생 2모작을 준비하는 시민들 모두가 새로운 기회를 찾아 행복한 삶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영준 반대합니다.

4.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한 지방자치단체의 최우선 실행대책은 무엇인가요?

김영득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탄소중립 시책에 대한 충분한 연구용역과 정책 집행을 주도하는 프로젝트들이 진행되어야 합니다지속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공공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여 시민들에게 기후변화에 관련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영준 노후차량 개선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5. 직전 임기에 대해 계승할 점과 바꿔야 할 점을 한가지씩만 얘기해주세요.

김영득 계승해야 할 것은 장천동에 있는 순천글로벌웹툰센터를 중심으로 웹툰산업을 지원하여 순천을 IT강소도시로 성장시켜 나아가야 합니다바꾸어야 할 점은 사업을 집행하기 전 시의회와 충분히 소통하여 의견을 개진하고 공청회 및 설명회 등을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준 기존의 도로, 인도 및 가로수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6. 순천이 당면한 아래 사안들에 관해 후보님의 생각을 말씀해주세요.

쓰레기처리시설

김영득 생태환경 도시에 걸맞은 위치 선정을 위해 시민들과 충분히 소통하여 입지를 선정하고, 공개적이고 투명한 절차로 진행하겠습니다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첨단 시설을 구축하겠습니다.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충분한 보상과 복지 혜택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준 기존의 시설을 활용하고, 신규 처리장 개설 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주민과 대화하여 해결해야 합니다.

아파트 건설

김영득 녹지공간 확대를 위한 고밀도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겠습니다. 동천과 원도심 재개발을 통해 생태환경과 도시 기능이 조화로운 그린시티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충분한 조사를 통해 공동화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수요와 공급이 원활하도록 주택정책을 세우겠습니다. 생태환경을 지나치게 훼손하거나, 주변의 정주여건을 악화시키는 건설은 제한해야 합니다. 도시경관심의를 통해 순천 이미지에 맞는 주택을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준 신규 아파트 건설에 반대합니다. 기존의 임대 아파트를 활용해야 합니다.

의회 간담회

김영득 정책을 집행하기 이전에 시와 의회간의 정책간담회를 통해서 현안들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진 후 정책결정을 해야 합니다. 순천시가 지향하는 모든 사업에 시민을 대변하는 민원창구를 만들어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의회와 협력·상생하는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이영준 의미 없다고 생각합니다.

7. 지역 언론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김영득 시청사에 별도의 프레스룸을 설치하여, 기자들이 자유로운 기사 송고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지역 언론은 지역 사회의 담론을 통해 시가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과 잘못된 시정을 바로잡는 바로미터가 되어야 합니다.

이영준 의미 없다고 생각합니다.

8. 후보님을 동식물 중 하나로 비유한다면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김영득 소나무를 사랑합니다. 사시사철 푸르게 그 색을 유지하는 소나무는 변함없는 저의 정치 여정과 같다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난 35년간 민주당 당원으로서 늘 정의롭게 정치인생을 걸어왔습니다.

이영준 민들레입니다. 민들레의 꽃말은 감사하는 마음, 사랑, 행복입니다. 또한 약초로 쓰이는 민들레에서 봉사하는 마음을 배웁니다. 번식력이 좋은 민들레처럼 순천시 인구가 증가하기를 희망합니다.

9. 오늘 아침에는 몇 시에 일어나셨나요? 매일 이 시간에 일어나시나요?

김영득 저는 별량면 시골에 살면서 매일 오전 6시에 일어나 집안에 있는 나무들과 교감하고 대자연에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아름다운 순천에 살고 있어 저는 매우 자랑스럽고 행복합니다.

이영준 본 후보자는 아침형입니다. 30년 동안 새벽 5시에 기상합니다.

10. 최근 한달동안 가장 맛있게 드신 음식은 무엇인가요?

김영득 순천만에 나오는 쭈꾸미 구이를 참 맛있게 먹었습니다순천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식의 고장이며, 모두가 맛집입니다. 산해진미에 정겨운 맛을 어느 곳에서나 느낄 수 있어 자랑스럽습니다.

이영준 쑥국 및 머위나물을 맛있게 먹었습니다.

11. 지난 1년간 가장 행복했던 시간은 언제였나요?

김영득 매주 송광사, 선암사를 찾아 명상의 시간을 갖고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것이 저에게는 행복한 시간입니다. 순천에 전국 최고의 명상센터 건립하여 정신문화의 메카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영준 자녀의 직장 취직 소식을 들었을 때입니다.

12. 기억하고 있는 좋은 글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김영득 김대중 대통령님의 행동하지 않은 양심은 악의 편이다라는 말씀과 노무현 대통령님의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다라는 말씀처럼 새로운 정치를 위해 깨끗하고 정의롭게 정치활동을 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이영준 도움을 못 줄망정 피해는 주지 말자.

13. 시민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김영득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저 김영득은 민주당과 35년을 함께 해 오면서 순천을 시민들의 새로운 에너지 발전소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생태환경과 잘 어우러진 깨끗하고 새로운 정치문화로 진정성 있고 따뜻한 시민들의 민원창구가 되어 희망의 정치 플랫폼을 만들고 싶습니다저 김영득은 시민들이 더 잘사는 순천을 만드는 책임정치를 하겠습니다항상 시민의 곁에서 민생을 챙기고 시민의 소리를 듣겠습니다. 늘 시민편에 서 있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도와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영준 시정에 관심 가져주시고 적극 참여해 주시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