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생태문화도시 사업과 생태도시 사업 간 차이 없다”
시 “아쉽지만 시민 공감·참여 ‘순천형 문화도시’ 만들 예정”

지난 8월 순천 문화도시 행정협의체가 출범하고 있다. ⓒ순천광장신문
지난 8월 순천 문화도시 행정협의체가 출범하고 있다. ⓒ순천광장신문

순천시가 3차 문화도시 지정에 ‘탈락’했다. 이로써 순천시는 더 이상 문화도시 지정에 도전할 수 없게 됐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지난 23일 제3차 법정 문화도시로 6곳(▲공주시 ▲목포시 ▲밀양시 ▲수원시 ▲영등포구 ▲익산시)을 선정 발표했다. 3차 문화도시 6곳은 오는 2022년 국비 15억 원 지원 등 향후 5년간 국비 최대 100억 원을 지원받는다. 문화도시는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역발전을 이루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순천시는 ‘생태도시’에서 ‘문화’를 결합한 ‘생태문화도시’로 지난해 이어 문화도시 지정에 재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탈락했다.

심의위원회는 3차 예비문화도시 16곳을 대상으로 지난 한 해 동안 추진한 예비사업 실적과 문화도시 조성계획에 대한 서면 검토, 현장 실사, 발표 평가를 진행했다. 특히 △예비문화도시 사업 추진 결과 △문화도시 추진기반 확보 △문화도시 추진 효과 및 가능성 △문화를 통한 균형발전 견인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했다.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 지역문화정책과 담당자에 따르면, 순천시는 지난해와 비교해 다양한 생태문화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이를 문화도시 사업으로 추진한 데 심의위원회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시민들의 참여를 이끈 점 또한 높이 평가했다.

하지만 담당자는 “문화도시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 문화도시센터의 법적 조직 위상을 구체화하지 못했다”라고 지적하며 “생태문화도시 사업과 생태도시 사업 간의 차이가 없다. 순천의 여러 자원을 문화도시 사업과 연계하는 전략이 미흡하다”라고 평가했다.

김동영 순천시 문화예술과 문화도시팀장은 “아쉬운 결과지만 시민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순천형 문화도시’를 만들어갈 예정이다”라고 하면서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만들었던 사업은 다시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3차 문화도시 선정을 위해 문화도시 사무국 위상을 재정립하고, 지난 8월 행정협의체를 출범시키는 등 조직 개편에 집중했다. 또한, 순천 고유의 결과물을 내기 위해 시민 아이디어 800여 개를 압축해 우선순위 사업 7개를 정하는 등 문화사업을 발굴해왔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