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참여 중심 민관 거버넌스 강화해야”

지난달 24일 순천시 주관 ‘2021 생태문화도시 포럼’이 순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지난달 24일 순천시 주관 ‘2021 생태문화도시 포럼’이 순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순천시가 문화도시에 선정되기 위해 전문가와 시민이 머리를 맞댔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 지정에 재도전하는 순천시가 지난달 24일 ‘순천형 생태문화 구축과 생태문화시민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2021 생태문화도시 포럼’을 열었다.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포럼에는 지역 및 외부 전문가가 참석해 순천형 생태문화 정의와 실천 과제 등을 모색했다.

기조발제에 나선 지금종 강릉시문화도시센터 센터장은 “문화도시란 시민이 소통‧논의‧실천하는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면서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전략’으로 주민 자치역량 강화를 당부했다. 나아가 “순천시는 순천만과 국가정원으로 인지도를 키운 성공적인 모델”이라고 진단하며 “이에 맞춰 시민의 삶의 공간 또한 질적으로 성장시키는 게 보편적 과제”라고 조언했다.

이어 김인철 전남동부지역사회연구소 소장은 주제발제를 통해 생태와 도시가 양립하기 위한 가교로서의 문화의 역할을 강조했다. 아울러 동천 정화운동, 조례호수공원화 시민운동, 순천만 보전운동 등 생태복구 사례를 소개하며 순천시민은 생태와 도시를 잇는 역할을 자율적으로 해 왔다고도 평가했다.

범영균 이야기현상소 소장은 생태문화도시로서 순천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생태문화를 지속가능하게 하는 실천방법론에 대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환경 조성 ▲사업 확장을 위한 시간적 지원 ▲지역행사 폐기물 처리 비용 규칙 정비 등을 제시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양지현 삼산풍류단 대표가 지역 내 문화 사업을 기획하며 겪었던 상명 하달식 행정 문제를 비판했다. 양 대표는 “문화도시 사업 주인공은 28만 순천시민인데, 사업은 행정을 위주로 한다”며 “중간지원조직도 행정의 하수인 역할을 하는 듯 했다”고 지적했다.

이후 토론에서 한 시민은 순천시 생태공원 조성사업 미이행을 지적하며 “관심과 투자 없이 시민 참여만 바란다”고 꼬집었다. 이에 문윤걸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장은 “문화도시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다”며 기존의 도시 문제를 문화도시 사업과 연계해 해결하고자 하면 안 된다며 “시민이 사업을 주도하는 경험을 하게 되면 시민 참여도는 높아진다. 시민이 직접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는 사업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시민 중심 문화 사업이 문화도시 핵심 과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일각에선 시의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 부재, 민관 거버넌스 갈등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