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확대 개편' 논의·방향도 없이 설계·착공

신민호 도의원, "주먹구구 아닌 계획적이어야"

 

동부권 통합청사 조감도. (제공=전라남도)
동부권 통합청사 조감도. (제공=전라남도)

동부권 통합청사가 오는 10월 착공해 2023년 5월 준공할 예정이지만, 전남 동부권이 기대하는 명실상부한 동부권 행정중심이 될 수 있을지 논란이 되고 있다.

신민호(순천6) 전라남도의원은 지난 9일 열린 전라남도 2020회계연도 결산심사에서 “도정질문 이후 동부지역본부 규모가 늘어난 것은 고무적이지만 기능과 조직이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동부권의 불균형 해소를 통한 전남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주먹구구 행정이 아닌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동부지역본부 확대 개편 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전라남도는 지난달 3일 동부권 주민에 대한 행정서비스를 동부지역에서 처리하도록 동부권 통합청사 면적과 주민 편의시설을 확충해 오는 10월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전남도청이 서부권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동부권 주민 민원 불편을 해소하고, 동부권에 흩어진 도 산하기관을 통합하기 위해 2018년 9월 도지사 지시로 동부권 통합청사를 추진해, 지난해 4월 당초 설계안에 비해 대폭 확대키로 했다.

당초 240명이 근무하도록 설계했던 청사는 기본계획 보고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행정수요 증가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에 따라 최대 310명(현재 112명)이 근무하도록 변경했다.

그런데 비슷한 경우인 경남과도 차이가 크게 난다. 경남도청 서부지역본부는 서부부지사 관할 아래 3국(서부권개발국, 농정국, 환경산림국) 3직속기관 4사업소 체제에 6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반면, 전남 동부지역본부는 현재 1국 1사업소 체제로 환경산림국장이 동부지역본부장을 겸하고 있어, 향후 동부 또는 정무부지사 책임 아래 최소 3국 3 사업소 체제로 확대 개편하자는 요구가 나온 바 있다.

신민호 도의원은 지난해 10월 도정질문을 통해 동·서부권 균형 발전을 위해 경제나 관광 분야에서 동부권이 70~80% 정도 비중이 있기 때문에 경제에너지국, 문화관광체육국이 동부지역본부로 옮겨와야 원스톱 행정이 가능해진다고 확대 개편을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동부권에서 요구하고 있는 조직 확대 개편 등에 관해서는 여전히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다. '향후 행정수요 증가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만 있을 뿐, '최대 310명이 근무하도록 했다'는 것은 신 도의원 표현을 빌면 '산출 근거조차 없는 주먹구구'에 불과하다.

이금하 동부지역본부 운영지원과장은 “향후 변동을 대비해 일단 면적과 규모부터 확대 적용했다”면서도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와 같은 위상 변화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