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원 노동자 부당 처우 끝나나

-3000원짜리 점심 먹을 시간도 없었다

순천만 국가정원 복직노동자들은 민주노총 전남본부에서 노동조합을 결성했다(제공=민주노총)
순천만 국가정원 복직노동자들은 민주노총 전남본부에서 노동조합을 결성했다(제공=민주노총)

연말연시 시끄러웠던 국가정원 집단해고 사태 노동자 44인이 노동조합을 결성했다. 지난 3일 복직하기로 합의한 노동자들은 지난 7일 순천시 민주노총 전남본부에서 민주노총 공공연대노동조합 순천시지부 국가정원지회(이하 지회)를 결성했다. 

전격적으로 지회를 설립한 배경에는 오랫동안 쌓여온 부당한 처우가 깔려있다고 관계자들은 진단한다.

  지회 설립배경에 대해 김명수 부지회장은 “근무 중 부당한 대우가 많았다. 관람객이 많을 때는 점심 먹을 시간조차 지켜지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또한 “9년 동안 식비가 3,000원에서 한 푼도 오르지 않았다. 보너스 같은 추가 수당은 기대하지도 않았다. 여름휴가나 백신을 맞아도 개인 휴가를 사용해야 했다. 코로나로 인해 출입 명부 작성, 열 체크 등 바쁜 업무 중에도 소장이 출근하니 눈을 치우라고 하는 등 부당한 지시도 많았다”라며 울분을 터트렸다.

김 부지회장은 “매년 12월만 되면 고용불안에 떨어야 했다. 우리는 고용승계가 당연한지도 몰랐다. 근로계약서에 그런 조항도 없었고 들어본 적도 없다. 면접기준이나 근무평가가 한번도 공개된 적이 없다”라고 밝혔다. 

또한 “예산삭감을 이유로 44명을 재계약하지 않겠다더니 32명을 신규채용한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입맛에 맞는 사람만 채용하겠다는 처사다. 이는 명백한 갑질이다”라고 말했다.

김우정 지회장, 김명수 부지회장을 만나 노동조합 설립배경을 들었다 ⓒ순천광장신문
김우정 지회장, 김명수 부지회장을 만나 노동조합 설립배경을 들었다 ⓒ순천광장신문

최현태 민주노총 순천시지부장은 “향후 과제로 순천시의 직고용이 남아있다. 시설관리공단을 만들어 운영하면 현재보다 근무조건은 나아질 수 있다. 하나 이는 또 다른 자회사 운영일뿐이다”라면서 순천시의 직고용을 촉구했다.

국가정원 노동자들은 지난 12월 30일에 문자메시지로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는 통보를 받았다. 당시 순천시 담당과장은 “업체에서 담당하기에 잘 모르겠다. 확인해보겠다”라며 업체에 책임을 떠넘겼다. 업체 측은 “민주노총에서 개입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이미 적법한 절차를 거친 정당한 계약해지일 뿐이다”라고 노동자들의 요구를 묵살했다.

민주노총 측은 “순천시는 상시지속업무를 직고용하라는 정부의 지침을 지키지 않았다. 더구나 순천시가 예산을 삭감해서 용역업체가 인원을 감축하는 빌미를 주었다“라며 용역업체는 근로조건이행학약서를 지키라고 주장했다.

한편 노동자들은 시의회에서 4일간 농성 끝에 시장과 면담을 통해 전원 재계약되고 노동조합 결성에 이르렀다.

▲급박했던 4일간의 농성일지

2021년 12월 30일, 문자메시지로 재계약 불가 통보


2021년 12월 31일 9시, 해고 노동자들 시청 로비로 집결


2021년 12월 31일 14시,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유영갑 시의원, 최현태 민주노총 순천시지부장, 용역업체, 순천시와 면담 진행


2021년 12월 31일 15시, 농성 시작


2022년 1월 3일 14시, 허석 순천시장과 업체 간 3자 면담


2022년 1월 3일 18시, 전원 고용 승계 협의서 작성


2022년 1월 7일 공공연대 노동조합 순천지부 국가정원지회 설립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