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순천 단조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지난 28일 회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꼼수 대신 직접고용을 촉구하고 있다. ⓒ순천광장신문
현대제철 순천 단조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지난 28일 회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꼼수 대신 직접고용을 촉구하고 있다. ⓒ순천광장신문

㈜현대제철이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 직접 고용을 외면하고 자회사를 설립해 채용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아 해당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순천 단조공장에 현대 IFC라는 자회사를 세워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를 고용한 바 있다. 하지만 이 자회사는 협력업체에 재하도급했다. 협력업체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조건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현대제철이 지난 6일 내놓은 자회사 설립과 사내하청 비정규직 채용 문제는 이 사례를 되풀이하리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현대제철은 당진·인천·포항·순천·울산·예산 등에 제철소와 공장이 있는데, 당진공장에는 자회사인 현대 ITC를, 다른 공장에도 각각 자회사를 세워 사내하청 비정규직을 흡수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 자회사 설립부터 노동자들이 불신하고 있다. 자회사 설립 발표를 앞두고 당진공장에는 한국노총 소속 비정규직 노조가 세워졌고, 언론에서는 이 노조가 자회사에 호의적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반면,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 노조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근로자지위확인소송, 고용노동부 시정지시 등을 근거로 자회사 설립 철회를 요구하고, 순천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안동일 현대제철 대표이사를 ‘불법파견 현행범’으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현대제철은 근로자지위확인소송 대법원 선고를 앞두고 있는데, 노동부 시정지시가 나왔고, 기한을 넘겨 120억여 원에 이르는 과태료를 얻어맞았다. 그럼에도 자회사를 내세워 채용 조건으로 입사 이전 소 취하서, 향후 발생할 부제소 동의서 등 작성을 요구했다. 임금만 현대제철 정규직 기준 80% 수준으로 대우해줄 계획이라는 것 외에는 사실상 노동자들에게 유리할 것이 없다. 임금으로 유혹해 현재 진행중인 소송을 취하하게 하고, 향후 있을지도 모를 고소·고발을 미리 막겠다는 뻔한 속셈이다. 결국 현대제철이 자회사를 내세운 속셈은 노동부 시정지시를 회피하고, 근로자지위확인소송을 흔드는 것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이 나올만하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