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지역구 의원 ‘정당성’ 상실
선거 국면 맞아 새로운 전략 모색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에 대한 순천시민들의 주민소환운동이 5일간의 ‘거리 청문회’를 끝으로 잠정적인 활동 중단에 들어갔다. 본격적인 선거 국면을 맞아 새로운 활동과 전략을 모색하겠다는 취지다.    
이정현 의원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주장 막말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며 지난달 4일 출범한 ‘무너진 시민의 자긍심 되찾기 순천시민캠프(이하 시민캠프)’가 지난 11일(금)부터 잠정적인 활동 중단에 들어갔다.

막바지 5일 동안 아랫장과 웃장, 순천역과 버스터미널 등 순천 시내 곳곳에서 이정현 의원에 대한 거리 청문회를 진행한 시민캠프는 이날 연향동 국민은행 사거리에서 향후 활동기금 마련을 위한 바자회를 개최한 후 그 동안 활동 본부로 삼았던 길거리 천막을 철거했다.

이 의원의 공식적인 사과는 없었지만 단기간에 주민소환 청구인 1만 명 모집해 이 의원의 역사인식이 잘못됐음을 시민의 손으로 심판했다는 평가다. 또 5일간의 거리청문회를 통해 이 의원의 ‘예산폭탄’의 진위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공감대를 이끌어 냈다는 평가다.

▲ 이정현 의원 주민소환운동을 펼쳐온 시민캠프가 지난 11일(금) 막바지 5일 동안의 거리 청문회를 실시하고 본격적인 선거 국면을 맞아 잠정적 활동 중단에 들어갔다.

시민캠프 관계자는 “이 의원의 막말은 자칫 말실수로 간과되기 쉬었으나 시민캠프는 이를 근본적인 역사관의 문제로 삼아 시민의 입장에서 심판했으며, ‘예산폭탄’ 공약의 허구성을 실증적 자료를 토대로 시민들 앞에서 입증해 많은 공감대를 이끌어 냈다”면서 “이번 주민소환운동이 법적 효력은 없지만, 어떤 법적 조치보다 이 의원에게는 무서운 심판이 되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의원이 현재 법에 의해 형식적으로는 국회의원 신분을 유지하고 있지만, 순천시민 1만 명의 이름으로 이미 소환당한 이상 실질적으로는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의 정당성을 상실했다는 것이다.


이에 시민캠프는 지난 11일(금) 막바지 5일간의 거리 청문회를 끝으로 이 의원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20대 총선 국면에 대비한 새로운 활동과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잠정적인 활동 중단에 들어갔다.

한편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4일(월) 시민캠프 관계자를 대상으로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시민캠프의 거리청문회가 내년 총선 출마 유력 후보자인 이정현 의원을 유추케 하는 인쇄물을 게시해,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후보자 또는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의 성명과 사진을 나타내는 벽보나 문서의 배부․게시를 금지하고 있는 선거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시민캠프 관계자는 “시민캠프 활동은 순천시민들의 자존심을 되찾기 위한 순수한 비정치적 활동으로 선거법 위반이 될 수 없다”면서 “선관위의 조사에는 순순히 응하겠지만 잘못된 결정에 대해서는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