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민중총궐기는 제2의 6월 민주항쟁 서막
폭력진압 규탄하고 박근혜 대통령 사과 촉구

순천시민들이 지난 14일(토) 열린 민중총궐기에 대한 정부의 폭력진압에 대해 강도 높게 규탄하고 다음달 5일로 예정된 2차 민중총궐기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농민회와 민주노총, 민주민생전남행동 등 순천지역에서 활동하는 민중단체로 구성된 순천진보연대는 23일(월) 오후 2시 순천경찰서 앞에서 집회를 열고 지난 민중총궐기대회의 폭력진압을 규탄하고 강신명 경찰청장의 파면과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순천환경운동연합과 순천YMCA 등 시민단체와 전남녹색당이 동참했으며 순천시의회 김재임‧유영갑 의원도 함께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집회와 평화행진을 원천 봉쇄하고 집회 참가자들에게 살인적 진압을 가한 경찰 당국을 강력 규탄한다”면서 “국민을 적으로 간주하고 살인진압을 강행한 데 대통령이 직접 사과하고 강신명 경찰청장을 측각 파면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 순천진보연대와 시민단체가 23일(월) 순천경찰서 앞에서 집회를 열어 민중총궐기 폭력진압을 규탄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또 “박근혜 정부는 10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왜 총궐기에 참여했는지 귀 기울이기는 커녕 이를 불법적 폭력집회로 매도하여 국민의 목소리를 억압하고 있다”면서 “주권자인 국민의 목소리를 듣지 않는다면 그 자체가 독재다”고 강도 높게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이후 각 단체별로거점을 정해 릴레이 집회를 갖고 다음달 5일로 예정된 제2차 민중총궐기대회에서 총력을 쏟아낼 계획이다. 

박필수 순천농민회장은 “백남기 농민을 비롯한 고령의 농민들은 20년 전과 달라진 게 없는 농민들의 어려운 현실을 호소하기 위해 민중총궐기대회에 참석했는데 정부가 이를 폭력으로 진압했다”면서 “각 시‧군청 앞에 천막을 치고 농민의 생존권 보장과 폭력진압 규탄을 위해 즉각 농성에 들어갈 것이다”고 말했다.

민점기 민주노총 전남지역본부장은 “정부가 살인적 폭력진압을 정당화하기 위해 민중총궐기를 불법적 폭력집회로 매도하고 그 책임을 노동자에게 뒤집어씌우고 있다”면서 “민주노총은 2차 민중총궐기를 계기로 총파업을 단행할 것이며 이에 전남본부가 앞장설 것이다”고 선언했다.

이성수 민주민생전남행동 대표는 “대통령은 헌법을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정을 지키는 것이 본분인데 과연 박근혜 대통령은 그러한가”라고 묻고 박근혜 정부의 노동개악과 개방농업정책, 역사 교과서 국정화 등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민중의 총궐기는 이제 시작이다”면서 오는 2차 민중총궐기에서 정부에 대한 민중의 분노가 어떠한지 보여주고 제2의 6월 민주항쟁을 만들어가겠다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