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여성들이 한국에 와서 겪은 문화적 차이와 그로 인한 에피소드를 영상으로 제작, 지인들을 초청 상영회를 갖는 등 미디어를 통한 새로운 소통이 시도되고 있다.

순천시영상미디어센터는 미디어를 통해 이주여성들이 겪고 있는 문화적 장벽과 이들에 대한 편견을 넘어서자는 취지로, 관내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영상제작교육 ‘온누리안 미디어여행’을 실시하고 그 영상결과물을 상영했다.   

이번 교육은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주최하고 순천시영상미디어센터 두드림이 주관하여 진행되었으며 순천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협조로 이루어졌다. 순천에 살고 있는 중국, 베트남, 태국, 일본 총 4개국 15명의 이주여성이 참여한 가운데 기획, 촬영, 편집 등 영상제작의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하였다.  

 
교육 결과로는 사투리에 얽힌 에피소드 재연극 ‘소불이 뭐예요?’ 와 수강생들이 가지고 있는 꿈에 대한 인터뷰 ‘엄마의 꿈’ 외에 개인영상 등 다수의 작품이 탄생했다.

영상미디어센터 관계자는 “수강생들이 각자 언어도 다르고 한국말도 서툴렀지만 영상을 통해 자신들의 감정과 생각을 진솔하게 풀어냈다”면서 “영상이 다문화사회의 소통 수단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교육에 참여한 이수깐야(태국, 37세)씨는 “이번 교육에서 배운 편집기술을 이용해 가족사진으로 영상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면서 “남편과 아들, 딸들이 함께 영상편집을 하면서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더 많이 갖게 되어 기쁘다”는 소감을 전했다.

또, 사투리 재연극에서 며느리 역할을 했던 옥느(베트남, 22세)씨는 “작품을 보니 그동안의 일들이 생각나서 너무 감동이다”며 오래도록 눈물을 흘렸다.

이번 교육을 통해 인연이 된 이주여성들은 영상동아리를 꾸리고 미디어를 활용한 이주여성들의 이야기를 표현할 계획이다. 또한, 순천시영상미디어센터는 이번 영상제작교육에 이어 9월에는 이주여성들과 함께 ‘희, 노, 애, 락’을 주제로 각자가 느끼는 감정들을 사진으로 담아내는 사진교실을 진행할 예정이다.

 

▲ QR코드를 스캔하면 교육생이 직접 편집한 수업메이킹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