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본부, 백운산 매입조례 제정 청원

【남해안권 시민언론 네트워크 = 광양시민신문 / 박주식 기자】백운산이 서울대에 무상 양도되는 것을 막기 위한 광양 시민들의 백운산 매입 운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광양지역사회연구소는 지난 26일 시청 대회의실에‘ 광양백운산 광양시민 매입 대토론회’를 열고 ‘광양백운산 매입 시민운동본부’ 발족과 함께 백운산을 시유림으로 매입하기 위한 광양시 조례 제정 청원서를 내기로 했다.

   
 
강용재 광양지역사회연구소장은“ 시민사회단체와 광양시ㆍ광양시의회에 백운산 매입을 수차례 건의했으나 묵묵부답” 이라며“ 시민의 혈세를 모아 백운산을 매입하는 운동을 시작하면서 시와 시의회 등에도 조례제정과 지방채 발행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강용재 소장은“ 백운산의 서울대 무상양도를 막아내고 시민의 산으로 지키기 위해서는 광양시민들 모두가 생존권과 주권 확립 차원에서 똘똘 뭉쳐 서울대에 대항해야 한다”며“ 법의 논리로는 서울대와 싸워 이길 수 없는 만큼 백운산 문제는 상식의 논리로 싸워 산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조발제를 맡은 산림교육원 배홍섭 교수는“ 시민들의 삶의 터전인 백운산을 대가 없이 무상으로 서울대가 가져가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법 이전에 경우 이고 상식이다. 상식을 벗어난 법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배 교수는“ 앞으로의 관광은 생태관광이고 광양은 백운산을 빼고는 생태를 얘기 할 수가 없다. 백운산을 자연건강치유단지와 관광휴양단지로 개발하면 백운산을 매입한 돈을 갚고 남는다”며“ 산의 활용 방안을 잘 찾아 미래 광양의 자산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숲이 지역을 살린다’라는 주제로 발표한 이용규 전남일보 지역사회부장은 세계 각국의 숲 활용사례를 소개하고 백운산이 광양시민의 산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했다.

   
 
이태호 씨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에는 정홍기(봉강)ㆍ박종윤(옥룡)ㆍ황호형(중마)ㆍ이진구(다압)씨 등이 나서 백운산 매입 운동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진구 씨는“ 올해는 광복70년을 맞이하는 해이지만 백운산은 아직도 해방을 맞지 못하고 있다. 빼앗긴 우리 선조들의 땅을 그 후손들인 광양시민들이 반드시 찾아와야 한다”며“ 2015년을 광양백운산 해방의 원년으로 삼고 주인 잃은 백운산을 광양시민의 품으로 찾아오기 위해 백운산 매입 시민운동본부를 발족할 것” 을 제안했다.

박종윤“ 백운산이 광양시의 자산이 되고 광양시민의 재산이 된다면 백운산의 뛰어난 자연자원을 잘 가꾸고 활용해서 세계적인 휴양지로 생태관광지로 만들어 낼 수 있다”며“ 15만 시민들이 약정서에 동의만 해 준다면 광양시장이 잘 해 낼 것이고, 대통령을 면담해서 광양시민의 산 매입약정서를 백운산 땅문서로 기필코 바꿔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호형 씨는“ 5년여 동안 가슴앓이를 하고 있는 백운산의 소유권문제를 확실하게 빨리 매듭지어야 한다.

광양지역문제 연구소의 매입제안은 현실적으로 가장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제안이라 생각한다” 며“ 이제 시민모두가 백운산의 주인임을 선언하고 시민의 산 매입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정홍기 씨는“ 광양백운산 국유림에 대해 중앙정부가 관리부재에 가깝게 방치하면서도 70년간 규제만 해왔다. 국가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 한 것은 중앙정부의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며 “시민 1인당 연간 2만3500원씩, 총 47만원씩인데 당장 일시불을 주고서라도 매입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백운산 매입 시민운동본부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백운산 매입 약정서를 받아 서명운동에 나선다.

백운산 매입 약정서는 백운산 전체 면적 8만4834㎢ 대상으로 시민 15만 명 전체가 참여해 1명당 528㎡(160평)를 2015년~2035년까지 20년간 1일 70원씩 부담하도록 했다. 백운산 면적이 공시지가로 693억 원인 데 이를 35억 원씩 20년간 분할 상환하는 셈이다. 시민운동본부는 백운산 매입을 위해 12개 읍ㆍ면
ㆍ동에서 38회에 걸쳐 순회 설명회를 했으며 앞으로 읍ㆍ면ㆍ동 발대식을 하고 창립총회도 개최해 중앙 정부에 정책 제안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