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인증원 1년간 인증 정지…공신력 추락
교육부 행 · 재정적 지원여부 심사에 영향 클 것

지난해 총장의 여교수 성추행과 교비횡령 혐의에 이어 부당한 교직원 및 재학생 징계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청암대에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이 인증정지 조치를 내려 대학의 대내외적 공신력이 추락하고 있다.    

교육부 산하 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이하 평가인증원)은 청암대의 학사운영을 심사하고 지난달 24일 인증효력을 1년간 정지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전문대학 인증제도는 지난 2011년 전문대학의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대학기관의 책무성을 증진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대학은 인증을 통해 대외적 공신력을 확보하고 신입생 모집 등에 이를 적극 활용해 왔다. 또 교육부의 행․재정적 지원여부 결정에 있어서도 인증여부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돼 왔다.

현재 전국 137개 전문대학 중 122개교가 인증을 획득한 상태인데, 청암대는 지난 2011년 인증을 획득했으나 올해 초 실시한 확인심사에서 인증효력이 1년간 정지되었다.

이번 심사는 지역사회에서 여러 차례 민원이 제기돼 평가인증원에서 별도의 심사를 실시한 것으로, 인증효력 정지결정이 내려진 사례는 청암대를 포함해 전국적으로 단 3건에 불과하다.

평가인증원 관계자는 “민원이 여러 차례 접수돼 별도의 점검을 실시한 결과, 교수 재임용과 교직원 및 학생 징계 등 행정절차에서 명백한 규정 위반 사실이 드러났으며 그 외 학사운영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결함이 발견돼 인증효력 정지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교직원 재임용
학생 징계 등
규정위반 드러나

그는 “청암대가 사립대학이지만 정부의 교육을 위탁받아 수행하는 기관인 만큼 운영은 공공성과 민주성을 확보해야 하는데, 청암대는 근본적으로 공공성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돼 있지 않아 학사운영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로써 청암대는 ‘불량대학’이라는 불명예와 함께 전문교육기관으로서 대외적 공신력을 잃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교육부로부터 행․재정적 지원을 받기도 어렵게 될 전망이다.

평가인증원 관계자는 “청암대에 대한 인증효력 정지가 자동적으로 법적 제재를 수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증 결과를 교육부가 대학에 대한 지원심사 시 활용토록 하고 있어 향후 청암대에 대한 교육부의 의사결정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총장 교비 횡령
여교수 성추행 혐의
수년째 내홍

청암대는 지난 2011년 강명운 총장 취임이후 교비 14억 원 횡령과 부적절한 학교운영으로 수년째 내홍을 겪어 왔는데, 지난해부터는 총장의 여교수들 성추행 혐의까지 더해지면서 결국 재학생들이 총장퇴임을 요구하며 교내시위를 벌였다.  

그러나 학교 측은 시위를 벌인 학생에게 퇴학 처분을 내리고 시위를 방조했다는 이유로 교수들을 징계하는 등 파행으로 치달았다.

현재 총장의 교비횡령과 성추행에 대해서는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대학 측의 시위학생 퇴학처분 등 파행적 행정은 법적 소송과 교원소청위원회의 심판을 통해 부당한 조치로 판명되었다.

재직 중인 모 교수는 “평가인증원의 이번 결정은 대학이 자초한 결과다. 대학 측의 총장 감싸기와 그에 따른 파행적 학교운영으로 교직원과 재학생들 사이에 대학에 대한 신뢰가 이미 무너졌다. 이번 평가인증원의 결정으로 대외적 공신력마저 잃게 되었다”며 학교 측의 총장 감싸기를 문제의 원인으로 평가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