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웨이 반대 오림·오산·홍내동비상대책위원회 집회 열어

정원박람회장 남쪽에 위치한 오림, 오산, 홍두 마을 주민 80여 명이 참가하여 ‘그린웨이’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정원박람회장 남쪽에 위치한 오림, 오산, 홍두 마을 주민 80여 명이 참가하여 ‘그린웨이’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오림·오산·홍내동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16일 순천시청 앞에서 '그린웨이’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오림, 오산, 홍두 마을 주민 80여 명이 참가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2013년 박람회 때 주민들이 시를 위해 땅을 헐값에 내놓고 협조했다. 주민이 이용하는 주 도로를 공청회 한 번 없이 없앤다는 게 말이 되나? 박람회 끝나고 원상복구한다는데 그 돈은 누구에게서 나오는가”라고 열변을 토했다.

또한 “이 동네는 고령자가 많다. 응급 상황에 폐쇄된 도로를 돌아가다가 골든 타임을 놓쳐 돌아가시면 순천시에서 책임지나?”라고 호소했다.

‘그린웨이’는 강변로 오천 지구 회전교차로부터 꿈의 다리까지 약 1.1km의 도로를 전면 폐쇄하고 잔디 광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대책위는 "주민들이 도로 폐쇄 계획을 알고 대책을 준비하자 시 관계자가 8월 24일 오림마을, 26일 오산마을에 와서 설명회가 아닌 공사 결정 통보를 했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시의회는 당장 예산 19억을 철회하고, 시장은 주민과 면담에 응하라"라고 요구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그린웨이’ 조성 계획에 대해 “내년 박람회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광객이) 순천에 머무르다 갈 수 있도록 도심으로 유도를 하다 보니 저류지, 동천, 그린웨이 사업지인 강변로 일대가 주 행사장이다. 공사 기간과 행사 기간 동안 돌아서 가는 불편이 있지만 주민이 양해해 주셨으면 하는 게 시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메인 행사장에 차들이 지나다니는 것도 운영에 문제가 된다. 주민 통행이 덜 불편하도록 국가정원 쪽으로 우회 도로 확장 공사가 지금 마무리 단계에 있다”라고 덧붙였다.

주민 설명회 없이 진행된 이유로는 “이통장 협의회와 주민자치회에는 사전에 설명했었다. 이후 마을에 가서 설명했는데 주민들이 반대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변로 녹지조성(그린웨이) 위치도
강변로 녹지조성(그린웨이) 위치도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