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화순, 순천 등 전남 지역사회 반발

목포-부산을 연결하는 경전선 무궁화호 ‘목포-순천 간 구간’을 수익성을 이유로 12월 24일부로 폐쇄한다는 한국철도공사의 결정이 알려지면서 목포시를 비롯한 전남 동서부권 지역사회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목포역-광주송정역-화순역-보성역-순천역 구간은 이용객 수가 적고 적자노선에 대한 정부 보조금도 부족해 운영중단 결정을 내리게 됐다는 것이 한국철도공사의 설명이다.   

이에 목포시의회는 25일 긴급 결의문을 채택하고 “목포-순천 간 노선은 지역균형개발과 영호남의 화합을 위해 존치해야 할 노선이다”며 “철도공사가 수익논리를 앞세워 공익의 목적을 배제하고 있다”고 지탄했다. 목포시도 노선 폐쇄 철회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관계부처에 발송했다.

하루 60여 명이 열차를 이용하고 있는 화순군에서도 목포-순천 간 무궁화호 운행이 중단되면 화순역을 경유하는 열차는 하루 왕복 4회에서 3회로 줄어든다며 군민을 대변해 열차 운행 중단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보성군의회 역시 결의문을 채택하고 “경전선은 지역의 농수산물 유통 수단이자 주민의 애환이 서린 추억의 공간이고 교통이 불편한 농촌과 낙후지역 서민들을 위한 최소한의 교통수단이다”며 운행 지속을 촉구했다. 보성군은 국토 균형발전이라는 정책취지에 맞게 국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경전선을 존치해 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했다.

순천에서도 ‘철도민영화저지 전남동부권 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반발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대책위원회는 26일(수) 기자회견을 갖고 “영호남의 생활과 문화, 경제를 잇는 유일한 노선을 주민들의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폐쇄하는 것은 엄연한 이동권 침해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지역의 시민사회로 반발 움직임이 확산되면서 이번 한국철도공사의 결정에 대해 목포-순천 간 경전선 운행지속 차원을 넘어 한국철도공사의 공공성에 대한 논의로 파장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