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의 사학비리 주장 교수들 징계위 회부
총장 사퇴 시위 주도한 재학생 제적 징계
일부선 "지역사회 중재 노력 아쉽다" 토로

여교수 성추행 및 교비 14억 원 횡령에 관한 사법기관의 수사를 시작으로 청암대 분규가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경찰과 검찰의 사학비리 수사가 수개월째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총장의 사학비리 폭로에 가담한 교수들이 징계위원회에 회부되고, 총장 사퇴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 학생들에게는 제적의 위협이, 시위를 주도한 학생에게는 퇴학처분까지 내려지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급기야는 총장 퇴진을 요구하다 제적된 학생이 자살까지 기도하여 지역사회의 중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청암대는 지난 2011년 강명운 총장이 취임한 이후 횡령과 성추행, 교직원 부당해고 및 사적 동원, 학교위조 등으로 몸살을 앓아왔다. 이 때문에  일부 교직원과 강명운 총장 측이 갈등을 빚어왔다.

지난 6월 경찰이 대학본부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강 총장의 불법‧비리 혐의가 알려지면서 청암대 분규는 진정되는 듯 했다.

그런데 검찰이 8월 20일 강 총장에 대한 경찰의 구속영장을 반려하고 보강수사를 요구하면서 교내 분위기는 역전되었다. 경찰수사 당시 잘못을 시인할 듯 하던 강 총장이 입장을 바꿔 혐의를 전면적으로 부인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9월 1일 개강과 동시에 향장피부미용학과 학생 200여 명이 올바른 법집행과 강 총장의 퇴임을 요구하며 수업거부와 함께 시위를 벌였다. 미용학과 재학생들의 시위는 검찰과 경찰의 엄정한 수사촉구와 함께 학교 행정의 투명성을 요구하는 시위를 확산되면서 파장이 교내외로 커졌다.   

그러나 강 총장이 새로 임명한 사무처장과 부총장은 통해 학생들에게 제적시키겠다는 경고와 함께 경찰력을 동원하면서 시위가 무산되었다.

결국 시위를 주도한 재학생 A씨는 10월 24일자로 제적되었고 사학비리 폭로에 가담한 향장피부미용학과 여교수 4인을 포함한 교수들은 징계위원회에 회부되었다. 지난 11월 17일 첫 징계위원회가 열렸는데, 파면의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청암대 사무처장 B씨는 "해당교수들의 행위가 사립학교법 제61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원의 본분에 배치되는 행위이며 직무상의 의무 위반과 직무 태만, 교원의 품위를 손상시킨 행위라 판단하고 징계위에 회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수들의 어떤 행위가 구체적으로 규정을 위반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학생 제적에 대해서도 "A씨가 학생상벌규정 제6조 5항 중 1호(품행이 현저하게 불량하여 학교의 위신을 손상케 한 자), 8호(학교의 허가 없이 단체로 조직, 가담하거나 불법지회, 농성을 주도, 참여한 자), 9호(불법 정치활동을 하거나 불법 단체행위를 선동한 자), 10호(학내외에서 학교를 비방하는 간행물, 유인물, 게시물을 통해 학교 명예를 손상케하여 교위선양에 역행한 자)를 위반해 규정에 따라 처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징계위에 회부된 교수들은 학교 측의 감시와 파면의 압박 속에서 외부와의 접촉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고, 제적된 학생은 처분의 부당함을 시의회와 총학생회 등 교내외 기관에 호소하며 총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다 지난 11월 14일 대학건물(청암관) 옥상에서 수면제를 복용하고 자살을 시도했다. 

그 동안 검찰은 경찰이 강 총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에 대해 2차례 기각하고 3차례 보강수사를 지휘하였다. 마지막 수사지휘 때는 강 총장의 횡령 건에 대해 일본경찰과의 공조수사를 요구했다. 결국 경찰은 11월 3일 성추행 건만 따로 떼어 내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청암대의 학내 분규가 이처럼 첨예화되고 있는데도 관계기관의 해결 노력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교육부도 수수방관하고 있고, 지역사회의 중재노력도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시민 이 아무개(석현동. 52세) 씨는 “교수들을 징계하고, 재학생이 제적되어 자살까지 기도할 만큼 대학의 분규가 파행을 치닫고 있는데도, 교육부 등 관계기관의 해결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시민 박 아무개(중앙동. 40세) 씨는 “내부 비리 의혹이 있다면 이를 외부에 알려 바로잡고자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임에도 파면이나 제적을 운운한다는 것 자체가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라면서 총학생회나 교수협의회, 지역의 시민단체가 적극적인 해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