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주권 중요성에 관한 국민적 공감대 구축 우선
대장정 통해 11월 20일 범국민대회로 총력 모을 것

쌀시장 전면개방을 필두로 GM(유전자조작)농산물에 관한 규제 완화, 비소 함유 미국산 쌀 유통 허용, 중국‧호주‧캐나다와의 FTA(자유무역협정) 연내타결 등 정부가 지난 9월 말을 기점으로 농업개방을 일사천리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의 농민‧소비자‧시민단체가 이에 맞서 농업을 보호하고 식량주권을 지키기 위한 대장정에 올랐다.     
       
‘식량주권과 먹거리안전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이하 국민운동본부)’는 28일(화) 전북 정읍에서 ‘식량주권 지키기 대장정’ 출범식을 갖고 11월 15일까지 전북, 전남, 경남, 경북, 충남, 경기, 충북, 강원 순으로 전국을 순회하면서 한‧중 FTA 등 농업개방 저지를 위한 전 국민적 여론 형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 농민·소비자·시민단체 등이 28일 전북 정읍에서‘식량주권 지키기 대장정’출범식을 갖고 전국 대장정에 올랐다

이번 대장정은 농민단체뿐만 아니라 지역의 생활협동조합, 소비자단체, 여성단체,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학계 및 학생단체가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해 식량주권의 문제를 전 국민적 관심사로 부각시켜 봇물 터진 정부의 농업 개방 정책을 저지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 지역의 도심, 일터, 장터 등 거점을 중심으로 여론을 환기시킬 수 있는 기자회견과 다양한 선전전을 펼치고, 식량 안보와 안전한 먹거리에 관한 시민강연회를 개최하고 지역의 주요 인사들과 간담회도 가질 예정이다.

일례로 아이쿱생협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노주희 변호사, 녀름연구소 장경호 부소장,  중앙대 산업경제학과 윤석원 교수 등 5명의 강사진과 함께 생협 회원을 대상으로 관세화가 식량주권에 미치는 위험성 등을 알리고 도시민들의 공감대 확대에 나섰다.

경남, 강원, 충북 등 지역차원에서는 농민, 소비자, 시민단체, 종교단체가 연대한 순차적으로 지역본부를 결성하고 국민운동본부의 대장정을 지역차원에서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합의와 공감대를 넓혀 나갈 예정이다.

전남지역에서는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남광주연맹이 주축이 돼 지역본부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농번기를 맞은 농민들이 벼 수확 등 생업에 쫓겨 준비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박필수 순천농민회장은 “농작물의 특성상 수확을 늦출 수가 없어 대장정을 비롯한 시급한 농업 현안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이번 대장정은 내달 15일까지 지역순회를 마치고 이어 17일~19일에는 수도권 대회를 갖고 11월 20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3차 식량주권과 먹을거리 위한 범국민대회’로 총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