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하이든의 ‘하모니 리더십’ 알고 반색

드라마 ‘베트벤 바이러스’의 예술감독으로 유명한 서희태 감독이 ‘순천사랑 아카데미’ 강연에서 음악가적 리더십을 주제로 강연을 펴 시민들의 호평을 받았다.

서 감독은 지난 14일 순천시 평생학습과에서 매월 두 차례씩 주관해 오고 있는 ‘순천사랑 아카데미’에 참석해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고전음악가의 삶과 음악에 관한 강연 중 음악가적 리더십에 대해 설파했다.

서 감독이 치켜세운 음악가는 교향곡의 아버지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1732~1809)’이었다. 하이든이 에스테르하지 후작가문의 궁정악장으로 30여 년 동안 활동하면서 보여준 지혜롭고 유머러스한 카리스마로 만들어낸 음악적∙정치적 하모니에 서 감독은 주목했다.

강연중인 서희태 지휘자 겸 예술감독

일례로, 휴가가 없어 불만에 찬 단원들을 위해 지휘자로서 하이든은 후작가문에 대해 파업 아닌 파업으로 대응했다. 후작이 귀족들을 초청해 벌인 연주회 도중 단원들이 한두 명씩 무대 밖으로 나갔다. 연주가 끝났을 때 무대에는 지휘자와 제1, 2 바이올리니스트만 남아 있었다. 하이든의 교향곡 ‘고별’은 이렇게 탄생했다. 결국 단원들은 휴가를 쟁취했다.

서 감독은 ‘고별’ 외에도 ‘놀람’ 교향곡과 ‘농담’ 현악4중주를 당시 귀족사회를 꼬집고 있는 대표곡으로 소개하고 시민들에게 선 보였다.

‘파파 하이든’이란 별칭을 얻을 만큼 편안한 카리스마와 특유의 유머감각으로 기득권의 권위를 깨뜨리고 음악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하모니를 추구한 하이든의 리더십에 시민들은 좋은 반응을 보였다.

향동에서 온 최모씨(41세)는 “요즘 세상이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소통이 잘 안 돼 답답했었는데, 하모니를 이룬 음악도 듣고 그런 음악을 만든 음악가의 삶도 알게 돼 다소나마 위안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문화건강센터 다목적홀에서 개최된 이날 강연에는 각계의 시민 250여 명이 참석했다.

다음 순천사랑아카데미는 오는 28일(목) 카툰경영연구소 최윤규 소장을 초빙해 “엉뚱한 상상력이 세상을 바꾼다”를 주제로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