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곡동 ‘문화건강센터수영장’ 3층


 

나이 80세가 되어도 정정한 젊음을 유지할 수 있을까? 우리 몸을 구성하는 먹을 거리도 중요하지만 몸을 움직이는 운동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사람들은 정정한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나름대로 운동도 하고, 먹을 거리도 챙기지만, 나이가 들어 가면서 점점 부실해 지는 것은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때 한번쯤 체력을 점검해 보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몸 상태와 체력을 측정할 수 있는 체력인증센터가 매곡동 ‘문화건강센터 수영장’ 3층에 들어섰다. 전라남도에서는 광양과 목포, 그리고 순천시가 체력인증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민들의 건강유지와 질병예방을 위한 과학적 체력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자발적인 생활체육 참여 활성화를 목적으로 문을 열게 됐다. 3년간 전액 국민체육진흥기금으로 운영되고 평가를 통해 3년 더 지원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체력측정은 체격과 체력 2가지로 나누어 총 8개 항목을 검사한다.

첫 번째 순서는 인적사항 기입과 기초 설문조사다. 과거 병력이나 건강이력을 참고하기 위한 과정이다. 설문조사가 끝나면 체격 측정에 들어간다. 키와 몸무게, 혈압을 체크하고 인바디를 이용한 체성분 분석을 실시한다. 인바디는 체지방률, 비만진단, 체형, 복부지방률, 기초대사량 등 다양한 분야를 진단할 수 있다.

체격 검사가 끝나면 본격적인 체력 측정을 시작한다. 체력측정은 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민첩성, 순발력의 6개 항목을 측정하는데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컴퓨터 시스템과 연결된 검사 기계들이 이용된다. 양 손의 악력검사,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 윗몸일으키기, 제자리멀리뛰기, 왕복달리기와 오래달리기가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모든 체력 측정이 끝나면 측정 결과들이 취합되어 검사 결과가 바로 나온다. 이후 운동처방사가 검사 결과지를 바탕으로 분석과 함께 운동 처방을 내려준다. 정기적으로 체력 측정을 할 수 있어 생애주기별 건강상태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다양한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순천시 체력인증센터는 20인 이상이 검사를 희망할 경우 출장 측정도 실시하고 있다. 관심있는 단체나 기업은 순천시 체력인증센터에 문의 (‘국민체력100’ 공식홈페이지나 일반전화 749-8947로 사전 예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