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이슬희(30) 씨가 지난 14일 정부로부터 순천지역 최초로 코로나백신 부작용에 따른 사망으로 인정받았다.

서울 청계광장에 차려진 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 분향소 (제공=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
서울 청계광장에 차려진 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 분향소 (제공=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

고인은 지난해 8월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3일 만에 심근염으로 숨졌지만, 당시 질병관리청은 백신 부작용으로 인한 사망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사망 한 달 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부검 소견에서 “접종받았던 화이자 백신의 경우 부작용 일부로 심근염이 보고되어 있는 바, 백신 접종과 변사자 사망과의 연관성을 고려해 볼 여지는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질병관리청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백신 접종과 인과성 평가 결과 ‘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려운 경우’(심의 기준④-1)라는 판정을 내렸다.

지난 4일 코로나19백신안전성위원회(위원장 박병주)는 국내·외 이상 반응 사례,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심근염(mRNA백신 접종 이후)이 인과성 인정 기준을 충족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예방접종피해보상전문위원회(위원장 서은숙)는 안전성위원회 발표 결과를 바탕으로 mRNA 백신 접종 이후 발생한 심근염에 대해 ‘인과성 근거 불충분(④-1)’에서 ‘인과성 인정’으로 인과성 기준을 변경했다.

인과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심근경색, 심낭염, 뇌졸중을 포함한 이상 반응에 관해서는 향후 연구자료 등을 보완해 지속적인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다.

슬희 씨의 친오빠 이시원 씨는 “동생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어서 다행이다”라고 입을 열었다. “혼자(심근염)만 보상을 받게 돼서 미안하다. 많은 백신 부작용 피해자들이 여전히 정부로부터 제대로 된 사과와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라며 안타까워했다. “서울 청계광장 앞에 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이하 코백회)에서 설치한 합동분향소가 있다. 철거 위기 분향소를 회원들이 24시간 당직을 서며 버티고 있다”라고 상황을 전하며 “지난 겨울 매주 토요일마다 코백회 촛불집회에 빠짐없이 참여했다. 앞으로도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추모제에서 유가족이 발표하고 있다. (제공=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추모제에서 유가족이 발표하고 있다. (제공=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

코백회는 백신 피해자 본인 또는 그 가족 1인과 유가족 1인만 가입할 수 있어 실질적인 피해자들로만 이루어진 단체다. 지난해 5월부터 전국 피해자들이 모여 현재 약 1200 명이 가입돼 있다.

지난해 9월 10일 심상정 정의당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협의회를 발기, 임원을 결성했다. 같은 달 26일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서 간담회 및 발대식을 하고 공식 출범했다.

이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피해사례 증언, 서울역 광장 백신 피해사례 발표, 헌법 소원 청구, 정의당 주최 증언대회 및 토론회, 국민의힘당 주최 기자회견 및 공청회 등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왔다. 또한 대한변호사협회 생명존중재난안전특별위원회와 회의를 통해 대한변호사협회에 코로나19 백신 피해자를 위한 TF가 마련됐다.

코백회는 지난해 11월 20일 국회의사당 앞 촛불집회를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 촛불집회를 열고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청계광장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했다.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두 차례 간담회를 가지기도 했다. 코백회는 두 간담회에서 기존 백신 인과성 검토 결과를 전면 무효화하고, 한국형 인과성 검토 기준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정 청장은 "국내외 이상반응 발생동향 및 연구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통해 인과성을 입증할 근거가 제시되면 소급 적용하겠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김두경 코백회 회장은 “작년 6월에 이미 정부가 백신과 심근염 사이 인과성을 인정한 적이 있다. 같은 사인으로 사망했는데도 이제야 인과성을 인정한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라고 비판했다. 더불어 “보상금액 산정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피해자의 나이, 직업 등에 따라 보상금이 적절하게 지급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가) 코로나 확진자에게는 치료비는 물론 생활 지원 자금까지 줬다. 그런데 백신 부작용 피해자는 전혀 보호해주지 않는다”라며 “정부가 백신 피해자들을 외면하고 있다”라고 억울해했다. 이어 “피해보상 신청 절차조차 제대로 안내해 주지 않아서 많은 회원들이 최근에야 피해보상 신청을 했다”라고 말하며 “백신 피해자가 인과성을 증명해야 하는 등은 국가를 믿고 접종한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서울 독립문 앞에서 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가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제공=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
서울 독립문 앞에서 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가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제공=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

김 회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이재명 당시 대선후보 둘 다 ‘백신 부작용 피해는 정부가 책임지겠다’, ‘백신 부작용을 위한 지정병원을 선정·설립하겠다’고 약속했다”라고 말하며 “대선이 끝난 시점 우리(백신 피해자)가 여야 정쟁 대상이 아닌 협치의 대상이 되길 바란다”라고 강하게 호소했다.

코백회는 오는 19일 토요일 청계광장 분향소에서 추모식을 갖고 인수위원회 사무실(서울 통의동)까지 가두행진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