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레길 개통식에 5000명 동원 “재검토해야”

예산 낭비와 특혜 의혹이 불거졌던 봉화산 둘레길 사업이 다시 논란이다. 순천시가 29일(토)로 예정된 둘레길 개통식에 공무원과 시민 5000명을 동원하고 관계기관의 지원으로 참가자에게 기념품과 음식 등을 제공하기로 한 계획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순천 행∙의정 모니터단(이하 모니터단)은 25일(화) 긴급 논평을 발표했다. 봉화산 둘레길이 시장의 치적용 공약사업으로 예산낭비의 전형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모니터단은 봉화산 둘레길에 대해 “전국적으로 유례가 없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조성한 봉화산 둘레길에 대한 문제 지적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둘레길 조성에 대해서도 논란이 분분한데, 개통식에 5000명을 동원한 것도 모자라 수자원공사, 산림조합, 농협 등 유관기관으로 하여금 기념품과 음식을 제공토록 한 것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조충훈 시장의 치적을 알리기 위한 선심성 전시행정”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둘레길 4코스의 업동저수지에 조성된 임시주차장에 대해서도 모니터단은 “업동저수지 부지는 호수공원 조성사업이 예정되어 있는 곳인데, 개통식 1회 행사를 위해 임시주차장을 조성한 것은 전형적인 예산낭비”고 평가했다.

모니터단은 이어 “산책로와 힐링 공간을 조성하겠다는 당초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은 난리법석 개통식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토지보상비도 애초 80억 원에서 124억 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라고 지적하고 “사유지 매입에 앞서 국공유지를 최대한 활용해 둘레길을 조성했다면, 이와 같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지 않았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모니터단은 또 “2008년 산림청의 토지 보상 단가는 1㎡에 4265원이었고, 그 동안 공시지가가 100~200원 정도 올랐다. 그런데 둘레길 편입부지는 1㎡에 7780원을 보상해 줬다”고 지적한 뒤 “이는 조 시장의 임기 중 둘레길을 준공하기 위해 후하게 보상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상급 기관의 감사나 감정평가를 다시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순천 행∙의정모니터단은 순천경실련, 순천환경운동연합, 순천YWCA 등 6개 시민단체가 건강한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 지난해 9월 발족한 시민단체 연대모임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