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6일 밤 순천의 대표적인 중화요리 전문점 자금성은 낯선 얼굴과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들로 시끌벅적했습니다. 테이블마다 다른 언어로 이야기를 주고 받는 모습이 너무나 정겹고 행복해 보입니다. 순천 다문화 포커스 주관(회장 김진호 유심천 대표)으로 2013년 ‘순천다문화가족초청 송년의 밤’을 갖는 날이었습니다.

송년의 밤에 초청되어 참석한 가족은 일본과 중국, 태국,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몽골 등의 다문화 가족입니다. 행사를 주관한 김진호 회장은 “우리 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 이주여성들이 오늘처럼 즐겁고 행복한 모습으로 살았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순천지역에 살고 있는 다문화 이주여성들의 편의를 위해 유심천 건강랜드에서는 다양한 할인행사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 참석한 현대병원 최주원 원장도 다문화 이주여성들의 임신과 출산에 대한 정보제공과 편리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순천외국인한글학교(대표 문왕철)가 2013년 순천시 초등학교에서 실시한 다문화모국문화체험 다문화공연과 순천 다문화희망어머니합창단(지휘 박종렬)의 합창 공연도  함께 있어 더욱 흥이 났습니다.

또한 순천시 다문화 이주여성 희망합창단에게 한 달에 한번씩 식사와 간식을 제공한 자금성(사장 이정선)이 이날 다문화 이주여성들에게 식사를 제공했습니다.

이 날 행사를 주관한 ‘다문화 포커스’는 2013년 행사로 3월 22일에 순천시 다문화 현안을 다룬 다문화 포럼과 6월에 다문화 포커스 7집 발간, 7월에 캄보디아 두 가정 친정보내기(벵첸다, 송나인가족) 행사를 실시했습니다. 내년 1월에는 그동안의 행사내용과 다문화가정에서 알아야 할 출산, 육아 상식을 모은 다문화 포커스 8권을 출간하여 순천에 거주하는 다문화 이주여성들이 이 지역 사회에 정착하여 살아가는 데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2013년 순천다문화이주여성초청 송년의 밤을 순천외국인한글학교 주관 순천다문화포커스, 유심천, 현대병원, 자금성 후원으로 열렸습니다.

순천효천고등학교 교사 조선용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