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시장 조충훈)와 희망제작소(이사장 박재승)는 지난 10월 순천시청 대강당에서 권역별 워크숍 후속으로 시민미래참여단인 ‘별빛 Lab'을 모집해 지난 11월 22일 첫 모임을 가졌다.

오리엔테이션의 성격을 가진 이날 행사는 순천만 국가정원 국제습지센터 컨퍼런스홀(오천동)에서 '프로젝트 2030시민이 빛나는 순천, 별빛 Lab'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됐다.

이 모임은 순천시민들이 직접 2030년 순천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시민 주도형 프로젝트이다. 참여단 회원은 지금도 모집중이다.

순천시민 누구나(순천시 어린이, 청소년, 청년, 시니어)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자발적으로 참여한 시민을 대상으로 세대와 지역을 고려해 별빛lab을 발족했다. 별빛lab은 2017년 11월 22일부터 2018년 5월 31일까지 6개월간 진행된다. 이날 발족식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 조충훈 순천시장, 임종기 시의장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11월 22일에 열린 ‘별빛 Lab' 발족식. 이 날 발족식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 조충훈 순천시장, 임종기 시의장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4시에 시작된 이날 행사는 순천만 AI 상황을 살펴보고 온 환경부 장관의 지각으로 예정시간보다 늦은 6시 40분에 끝났다. 김 장관은 특강을 통해 “환경차원에서 사회의 건강을 생각해야 한다. 자원고갈로 미래세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한다”며 “순천시의 미래 비전에 대해 중앙정부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행복한 순천을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특강중인 김은경 환경부 장관.

순천시는 “12월 9일 2차 모임을 갖고 본격적인 비전과 세부목표를 수립한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