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18명 주민동의 서명운동 시작

순천만의 10년 후를 걱정하는 순천지역 3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순천만지키기 시민회의’를 구성했다. 이들은 순천만의 생태환경이 계속 악화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광실적 쌓기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순천시의 안일한 행정을 바로잡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지난 10월 16일 순천시의회 이복남 의원이 발의한 ‘순천만 갯벌습지 보전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이 순천시의회 제179회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 결과 찬성11, 반대11, 기권 1명으로 부결되었다.(본지 15호 참조) 그러자 순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순천만지키기 시민회의’(이하 순천만시민회의)를 구성하고, 10월 30일 기자회견 후 조례호수공원에 천막을 설치했다. 그리고 곧바로 ‘순천만 갯벌습지보전 조례제정 주민발의 조례제정 청구’를 위한 범시민 3만 명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순천만시민회의는 기자회견에서 순천만은 람사르 습지로 등재된 2006년에 비해 갯벌 생산성이 오히려 절반으로 감소했다며, 참꼬막의 경우 12개 마을 중 9개소가 생산을 포기하였고, 맛조개는 폐사하거나 오염으로 인해 수출길이 막히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순천만을 대표하는 짱뚱어, 맛조개, 꼬막, 칠게 등 갯벌의 저서생물 개체 수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음에도 순천시는 지난 13년 동안 종합적인 생태계 조사 한 번 하지 않고, 그저 관광실적 쌓기에만 몰두하고 있으며, 더구나 순천만 인근의 불법 편의 시설이 우후죽순 증가하여 생태환경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음에도 손을 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복남 의원은 “순천만 보전 주민 조례청구는 순천만의 생물종 다양성의 감소와 이에 따른 생계 위축 및 거주 환경 악화 등을 개선하기 위해 주민들의 자율적인 생태계 보전 체계 수립과 집행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관람료 및 부대시설 이용료 징수액의 30% 이내에서 기금을 조성하여, 순천만 갯벌의 건강성 증진방안과 종 다양성 보존 정책을 마련하고 주변 주민들의 생활 여건 배려를 위한 조례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순천만 지키기 시민회의가 추진하는 주민발의 조례청구는 순천지역 거주 유권자의 2% (5218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 접수가 이루어지면 순천시는 조례규칙 심의회, 입법예고를 거쳐 순천시의회에 제출하여 2개월 이내에 모든 처리 과정을 마무리해야 한다. 순천만 지키기 시민회의는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 참여를 독려하고자 천막 서명운동이 전개되는 한 달 동안 매주 토요일 오후 3시에 조례호수공원 광장에서 범시민 토크 콘서트를 전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