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상시·지속적 업무는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 커버스토리 |  순천시청 내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태

공공기관 업무 중 상시․지속적인 업무는 기간제노동자로 채용하면 안된다는 고용노동부의 지침에도 불구하고, 순천시에서는 여전히 상시․지속적인 업무에도 기간제노동자를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순천시의 기간제노동자 채용공고가 기간제노동자를 양산하고, 무기계약직 채용을 원천봉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순천시청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채용공고문을 보면, 일부 부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근무 실적 및 추후 상황에 따라 2년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연장 가능”이라고 명시하였다.

이 문구를 삽입한 배경에 대해 순천시 총무과 관계자는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조 1항에 명시되어 있는 기간제근로자의 사용과 관련된 조항 때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연합노조 순천지부 김영기 씨는 “2년이 되면 무기계약직으로 무조건 전환해야 하는데, 2년을 초과하면 안 된다는 조건을 내건 것은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는 것을 피하기 위한 편법”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기간제노동자를 보호하는 법을 이용해서 기간제노동자를 양산하고 있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한 예로 순천만습지의 매·검표 업무 담당자는 모두 9명인데, 모두가 기간제노동자이고, 근로기간이 2년이 채 되지 않는다.

순천시의 이같은 기간제노동자 채용공고는 정부의 지침도 위반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정부는 지난 2015년 7월 14일 “상시·지속적으로 정규직과 동일한 업무를 하는 기간제근로자는 연차별로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지침을 발표했다. 또 지난 4월 7일에는 고용노동부가 ‘기간제 근로자 고용안정 가이드라인’(이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는데,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를 무기계약으로 전환”하라고 했다.

이에 대해 순천시 관계자는 “모두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 드리고 싶어도, 총액인건비 제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기간제근로자를 채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임금 총액이 총액인건비를 넘으면 교부세에 페널티를 적용받기 때문에 재정자립도가 낮은 순천은 지방재정자립도가 높은 서울, 광주, 성남시처럼 기간제근로자를 무기계약자로 전환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