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경 입장 표명

정원박람회 개막에 맞춰 운행에 들어가려던 순천만PRT가 운행 차질을 빚으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계약의 당사자인 순천시는 운행시기와 방법 등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에 들어갔고 업무를 관장하는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는 협약 해지와 함께 시설물까지 철거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순천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종철)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갖고, “앞서 박람회지원과 업무보고를 통해 사업시행자(포스코 측)의 의무 불이행을 공식적으로 확인하였다”고 밝힌 뒤 “협약서 제27조 협약해지 사유가 충분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행정자치위원회는 “순천시는 (주)포스코와의 경전철 사업 협약을 즉각 해지하고, 사업시행자가 구조물 등 모든 시설물의 즉각 철거와 사업지연에 따른 손해를 배상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종철 행정자치위원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이 위원장은 “정원박람회 개막을 한달 앞둔 지난 3월에도 순천시는 정원박람회 개막일부터 20대의 PRT를 운행하고 8월이면 40대를 운행하겠다고 밝혔는데, 불과 며칠 만에 시장이 개막일에 맞춘 운행을 포기하겠다고 밝혔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사업이 지연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시설인 만큼 안전성검사가 까다로운데 안전성 검사에만 수개월이 필요하고, 스웨덴에서 들여와 조립해 운영해야 하는 차체 반입도 늦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장 시민들의 관심인 PRT 운행 시점을 묻는 질문에는 “현재로선 순천시는 물론 사업시행자 측도 명확하게 언제 운행할 수 있는지 확실한 답변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행정자치위원회가 사업을 지연시킨 책임을 물어 협약 해지와 함께 시설물 철거를 요구하게 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