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만에 서명시민 7000명 넘어서
시민캠프는‘대국민 공개 사과’촉구
곡성군민도 소환운동 동참 예고 나서

이정현 국회의원에 대한 주민 소환운동이 진행 중인 가운데, 순천시민의 참여 분위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시민단체가 이정현 의원에 대한 주민 소환장을 배부하고 서명에 들어간 지 1주일 만인 지난 10일(화) 4000여 명의 시민이 서명한 데 이어 17일(화) 현재 서명자는 70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시민캠프 관계자는 “이 같은 추세라면 3주를 넘기기 전에 목표했던 1만 명의 서명인을 충분히 모집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 “서명운동이 갈수록 열기를 더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순천시민의 주민소환 서명운동이 이정현 의원의 출신지역인 곡성군으로까지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서명인 1만 명 모집은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 시민들이 조례동 국민은행 앞에 설치된 시민캠프를 찾아 이정현 의원 주민소환장에 서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캠프는 오는 11월 19일(목) 기자회견을 열어, 이정현 의원에게 ‘대국민 공개 사과’를 요구할 계획이다. 곡성군민들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주민소환 서명운동을 공식 시작할 계획이다.  

현재 순천시민캠프에는 동사연 등 순천의 30여 개 시민사회단체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1월 4일(수)부터 조례동 국민은행 앞 인도에 천막을 설치하고, 시민을 상대로 이정현 의원에 대한 주민소환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 지난 11일(수) 200여 명의 시민이 시민캠프가 연 길거리 1일 찻집을 방문 주민소환 서명운동에 지지의사를 나타냈다.

이정현 의원이 지난 10월 말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다”라는 요지의 발언을 한데 이어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현행 역사교과서를 “적화통일을 준비하는 교재”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따른 것이다.

시민캠프는 주민 소환장에 “(이정현 의원은) 현 정권이 강행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편들면서 지역민의 자긍심을 무너뜨리는 발언으로 온 국민을 경악하게 하였다”면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이정현 의원의) 소신이라 할지라도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하여 좌경세력으로 몰아붙이는 행태는 공인으로서의 인격과 자질을 의심케 한다”고 지탄했다. 

특히 “순천은 무고한 양민이 좌우 편 가르기로 수없이 희생된 여순사건의 뼈아픈 상처가 아물지 않은 곳이기에 더욱 원망스럽다”고 주민소환의 배경을 밝혔다.   
 

이 의원의 해명과 이후 논란 

이번 주민소환 서명운동은 법적 효력은 없지만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있어 이정현 의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 의원은 시민캠프 발족 바로 다음날인 지난 11월 5일(목) 급히 시민캠프 관계자를 만나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해명했으나 오히려 더 큰 논란만 불러왔다.
   
이 의원은 블로그 등을 통해 “교과서 내용이 일부라도 친북이거나 좌편향의 내용이 있다면 그냥 두고 봐야만 하느냐. 당연히 바로 잡아야 한다”면서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편향 되지 않은 올바른 역사관을 갖도록 교육받게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 한 것이다”고 지난 발언의 취지를 해명했다.

그러나 시민캠프는 “이 의원의 해명은 현재의 검정 교과서가 친북이거나 좌편향이라 바로 잡아야 하는 교과서라고 전제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으로 어느 교과서의 어떤 내용을 바로잡아야 하는지 묻고 싶다”고 대응했다.

또 이 의원은 “(편향된 교과서)를 바로 잡는 방식을 국정으로 하느냐, 검인정으로 하느냐는  선택의 문제라 본다”며 “검인정이냐 국정이냐는 각각의 입장과 논리가 있다고 보고 얼마든지 계속 토론할 주제라고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시민캠프는 “국정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주의 가치에 반하는 권력의 횡포”라며 “지금 대부분의 국민이 반대하고 있는 것이 바로 국정화라는 비민주적 방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의 해명은 그 절차와 내용, 형식 그 어느 면에서도 납득하기 어렵다”며 “어설픈 변명으로 시민들을 부끄럽게 하지 말고, 국민들에게 공개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캠프는 오는 19(목)로 예정된 기자회견을 통해 우선 이정현 의원에게 대국민 공개 사과를 촉구하고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서명운동을 지속해 주민소환 청문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