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진기
호남지방통계청
순천사무소장
인구 조사는 고대 바빌로니아시대에 기원을 두고, 근대적인 인구조사는 미국에서 1790년에 처음 시작되었다.

인구주택총조사는 인구·주택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조사로 5년마다 한 번씩 한다. 이번 인구주택총조사는 종전과 달리 전체가구 중 20%만 표본으로 추출하여 조사한다.

조사방법은 인터넷과 본 조사로 이뤄지는데, 인터넷조사는 10월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이고, 본 조사는 11월 1일 0시를 기준으로 11월 15일까지 조사요원들이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터넷조사 참여는 2015 인구주택총조사 홈페이지(www.census.go.kr)에 접속한 다음, 조사원이 미리 배부한 가구별 참여번호를 입력하여 응답하는 방식이다.  

인구주택총조사 결과는 국가기관과 기업, 학술단체, 일반 대중의 정책 입안이나 계획 수립, 연구 및 평가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인구주택총조사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민의 참여가 중요하다.  인구주택총조사에 응답한 자료는 그 비밀이 보호되며, 오직 통계작성 목적으로만 활용되도록 법으로 엄격히 규정하고 있다.(통계법 제33조)

적극적인 국민들의 참여는 정확한 통계를 생산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불편하다는 이유로 조사를 거부하거나 소홀히 하게 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자신과 이웃에게 되돌아온다.

나의 참여가 나와 아이들의 미래, 이웃과 사회의 발전, 그리고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의 근간이라는 생각으로 2015 인구주택총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길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