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는 국가정원 1호 지정에 걸맞게 ‘정원 속 도시, 순천 만들기’ 일환으로 역사·문화적 가치가 있는 노거수(老巨樹)를 보호수로 지정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호수 주변 환경 정비를 실시 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순천시 관내 노거수 전수조사(1차, 60개소)를 완료했으며 전수 조사 결과 보존가치가 높은 희귀목과 주민 쉼터 주변 정자목 등 해룡면 신대지구내 팽나무외 9주에 대하여 7월중 ‘보호수’로 지정 할 계획이다.

이번 추가 지정으로 우리 시 보호수 보유 현황은 107개소 총 118본이며, 수종별로는 느티나무가 76본으로 가장 많고 푸조나무 10본, 팽나무 8본, 소나무 5본 등 총 14개 수종이다.

시는 보호수 추가 지정 및 노거수 유지관리 사업을 위해 1회 추경에 시비를 확보했고, 치료가 시급한 상사면 응령리 서정마을 외 12주에 대해서는 생육기능증진사업 및 환경정비 사업을, 전 개소에 대해서는 병충해 방제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양회명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보호할 가치가 있는 희귀 수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보호수로 지정하고 지정된 보호수는 생육기능증진사업 및 환경정비 사업을 통해 보존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신규로 지정된 보호수(10주)에 대하여 시 홈페이지 보호수 예정 지정 공고를 통해 확인 할 수 있고 이해 관계자등 이의 신청 있는 자는 다음달 18일까지 순청시청 산림소득과(061-742-8742)로 이의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출처: 순천시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