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순천대학교(총장 송영무)가 개교 80주년(15일)을 맞아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를 ‘개교 80주년 기념 주간’으로 정하고 대학과 지역이 함께 하는 다양한 기념행사를 전개할 예정이다.

순천대학교는 지난 80년 역사를 되돌아봄으로써 대학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고 각종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며 대학 구성원들의 자긍심과 애교심을 함양하기 위한 총 3가지 주제의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첫 번째 주제는 ‘80년 이어온 한 길!’로 개교 이래 80년 역사를 이어온 순천대학교의 한 길을 조명하고 기념하기 위해 △개교 80년사 발간 △릴레이 허그 행사 △개교 80주년 기념식 △순천대 역사관 개관식 등을 준비했다.

개교 80주년 기념식에서는 순천대학교 동문으로서 투철한 국가관과 사명감으로 국가 및 사회와 대학 발전에 기여한 순천대인을 선정하여 자랑스러운 순천대인 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지난 80년간의 대학 역사를 담은 사료집 제작과 대학 구성원들이 따뜻한 포옹을 통해 서로를 격려하며 개교 8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는 행사인 릴레이 허그 행사, 우리 대학 역사의 체계적 관리와 학교사 전시를 통한 대학 정체성 확립을 위한 순천대 역사관 개관식 등으로 순천대학교의 지난 80년 역사를 기념할 예정이다.

두 번째 주제는 ‘세계를 향한 큰 길!’로, 80년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글로벌 명문 대학으로 거듭날 순천대학교의 힘찬 도약을 위해 △광개토대왕비탁본 전시회 △나의 버킷리스트 작성 △인도 문화 체험 및 인도영화 특별전 △세계 음식 축제 △국제학술대회 △대학 정문 개축 등을 실시한다.

광개토대왕비 탁본 전시회는 우리 역사상 가장 강성했던 고구려를 느낄 수 있는 특별 전시회로서 이에 앞서 “고구려 역사에서 학생들이 배워야 할 민족정신과 시대정신, 그리고 꿈”을 주제로 베스트셀러 ‘고구려’의 저자인 김진명 작가가 강연을 실시한다.

이외에도 2035년까지 이루어야 할 자신과의 약속 리스트를 기록해 보는 버킷리스트 행사부터 지역 외국인과 외국인 유학생이 참여해 세계 각국 음식을 만들고 나누어 먹는 세계 음식 축제 등 이색적인 개교 기념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특히, 대학 정문 개축 사업은 순천대학교 대학 정문을 대학 대표 상징물로서의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여 지역 전체의 랜드마크로서 자리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대학 구성원과 지역민의 관심과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순천대는 ‘지역과 함께 하는 대학!’이라는 주제로 △지역민과 함께 하는 국악 한마당 △학생 활동 및 산학협력 성과물 전시회 △전자정보박람회 및 테마도서전시회 △청소년 문화예술제 △지역 작가 초대 전시회 △풋살 경기장 설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지역민과 함께 하는 국악 한마당에서는 남도국악을 대표하는 전남도립국악단의 색다른 퓨전국악 공연을 통해 지역과 대학이 함께하는 신나는 국악 한마당을 느낄 수 있으며, 학과 특성화 박람회는 학과별 이벤트를 통해 지역 청소년들에게 학과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를 제공한다.

송영무 총장은 “1935년, 순천 공립농업학교란 이름으로 세워진 우리 순천대학교가 올해 개교 80주년의 금자탑을 쌓는 경사를 맞이했다”라며 “순천대학교와 탄생과 발전을 함께해 온 지역에 보답하기 위한 각종 행사를 마련하였으니 순천대학교의 개교 80주년 기념 주간이 지역과 대학이 함께 어울리는 흥겨운 축제의 장이 되길 바라며, 이제 국내를 넘어 세계무대에서 활약할 순천대학교인의 모습을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올해 개교 80주년을 맞은 순천대학교는 1935년 5월 15일 순천공립농업학교로 개교하여 농림중학교(1946), 농림고등학교(1951), 농림고등전문학교(1965), 농림전문학교(1973), 농업전문대학(1979)을 거쳐, 1982년 국립 순천대학교로 승격하였으며 오늘날에는 남해안권 선도 대학으로서 위치를 다지고 있다.

출처: 순천대학교(본 보도자료는 순천광장신문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정보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