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 공약, 조속히 이행해야” 주장

남해안 권역 시장․군수로 구성된 남중권 발전협의회가 ‘동서 통합지대 조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남해안 남중권 발전협의회(회장 조충훈 순천시장)는 지난 17일(화) 광양시청에서 제4차 정기총회를 열고, 동서 통합지대 조성 사업에 대한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 지난 3월 17일 광양시청에서 열린 남중권 발전협의회 정기총회. 이날 정기총회에서 남중권 발전협의회는 정부가 공약한‘동서 통합지대’조성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이후 우리 지역의 핵심 공약인 ‘동서 통합지대’ 조성사업이 별다른 진전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을 촉구하는 견해를 밝히고 공동 건의문을 국회 등 관계기관에 제출하여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동서 통합지대’ 조성사업은 현 정부 출범 때 섬진강 양안의 경남 서부와 전남 동부지역 일대를 동서 화합과 국가발전의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으로, 남중권 140만 지역민과 약속사항이었다. 하지만 현 정부가 출범한 뒤 2년이 되도록 사업 추진은 물론 예산 지원이 뒤따르지 못하고 있다.

남중권 발전협의회는 이번 정기총회를 통해 “이제라도 ‘동서 통합지대’를 조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실질적인 예산 지원 등 정부의 책임 있는 역할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2016년 정부재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한편 남해안 남중권 발전협의회는 동서화합의 상징적 지역인 경남과 전남의 9개 시․군이 남해안 경제권 거점 형성과 영호남의 상생 발전을 위해 2011년 5월 창립한 조직이다. 이번 정기총회에는 여수시와 순천, 광양, 보성, 고흥, 진주, 사천, 남해, 하동 남해안권 9개 시장․군수가 참석하였다. 이들은 정기총회에서 ‘동서 통합지대’ 조성과 함께 2개 생활권역 발전계획 수립 용역 계획 등을 검토했다.

조충훈 협의회장은 이날 총회에서 “남중권이 공동 발전할 수 있는 핵심사업 추진에 남중권 발전협의회가 앞장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