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국회의원 출마자 여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공약 실천 서약식 가져

여수·순천·광양 지역구의 22대 총선 출마자들이 ·순사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공약 실천서약식을 했다. 여수을 지역구 후보들은 토론회 참석으로, 국민의힘 후보들은 기자회견 일정으로 서약식에 참여하지 않았다.

오늘(26) 전남 동부청사에서 열린 '·순사건 역사 왜곡 저지 범국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출범식에서 총선 후보자들은 여·순사건 진상규명과 특별법 개정에 대한 입장과 각오를 밝혔다. 서약서에는 조사기간 연장, 조속한 희생자 결정, 위원회 상임위원회 구성 조직 정비, 조사인력 증원 등 문제 개선을 비롯해 현 진상보고서진상 조사 기획단 해산, 진상보고서 용역 중단 등을 위한 의정활동을 공개적으로 약속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서약식에 앞서, 신택호 순천YMCA 이사장은 간절함을 담아서 국회에 가게 되면 여·순 사건의 진실을 왜곡하려고 하는 시도들을 반드시 꺾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여·순범국민연대 박소정 대표는 지난 21대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로 특별법을 만들었는데,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우려했던 일이 지금 자행되고 있다며 조사 시한을 7개월 앞두고, 보고서 기록단의 편향된 역사관으로 사건의 진상이 왜곡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순천 여수 구례 광양 보성 고흥의 유족회와 시민단체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대위는 투쟁결의문을 통해 한덕수 여·순위원장과 김영록 실무위원장이 책임지고 밀실에서 야합 날조된 기획단과 2기 여·순 위원회의 해체를 주장했다.

아울러 비대위는 다음 달 부터 국회앞에서 1인 시위와 규탄 집회를 가질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