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에서 순천시민들의 갈등 수위는 높은 것 같다. 정권 견제와 정권 유지 사이에서 유권자들의 표심이 표류하고 있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대세와 무관하게 지엽적인 이슈에 묻힐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이유이다. 정권 심판을 주도할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순천시민의 시선은 곱지 않다. 순천 선거구 분구가 이뤄지지 않은 데다 경선 과정에서의 잡음에 실망한 유권자들의 민주당 이반 현상까지 속속 포착되고 있다.

선거의 고질적인 병폐인 학연, 지연, 이해관계에서 출발한 지지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는 점에서도 민주당의 고전이 예상된다. 이번 선거의 흐름은 정권 심판론에 있는 것으로 읽히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가 각종 여론조사에서 60% 이상으로 나타난 것이 그 반증이다. 시민들의 여론도 현 정부에 대한 불신은 높다. 그러나 선거의 경우는 약간 다른 양상이다. 선거 후보자들은 개인이고 그들의 역량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가 내려지기 때문이다. 순천 갑 선거구 후보자들이 저마다 윤석열 정부에 대한 투쟁을 슬로건으로 내세우는 상황이다 보니 더더욱 후보자 개개인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시민들은 이 시점에서 그동안 지역 국회의원들이 보여준 행태를 곱씹을 필요가 있다. 지역의 정서와 다르게 나타난 국회의원의 독단적인 행보가 수없이 많았고 심지어 당의 전체적인 의견에 반대 입장을 표명한 사례 역시 비일비재했다. 시쳇말로 당선일을 기준으로 전후가 확연히 다른 게 국회의원이다. 

이에 따라 국회의원 개인과 맞물려 그가 속한 정당의 정체성도 심각하게 고려돼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거대한 정부와의 싸움에서 소수의 국회의원보다는 정당의 전면전이 훨씬 효과적이란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러나 후보자 개인에 대한 호불호가 표심으로 이어지는 분위기 속에서 유권자들의 고심은 클 수밖에 없을 것이다. 게다가 순천의 후보자가 난립하고 있어 콩도르세의 역설이 나타날 가능성 또한 높다.

유권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두 가지만 있을 때는 민주주의 다수결 원칙에 의한 결정에 무리가 없지만 그 대상이 세 개 이상이 되면 개인의 선호가 전체의 선호와 달라져 다수결 원칙에 문제가 생긴다는 점이다. 순천시민들은 서서히 결정을 내려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후보가 펼칠 활동에 따른 국민의 이익과 불이익을 냉철하게 비교 해봐야 한다. 막연한 결정보다는 그가 내세운 공약이나 그가 속한 정당의 전력을 잣대로 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 지역 현안에 대한 나름의 해법을 제시한 후보라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투표율은 2010년대 이후 상승 추세를 보여 다행스럽다.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66.2%의 투표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 선거에서 경험했듯이 선거의 결과는 국내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에 시민들의 현명한 투표 행위가 절실하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