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10·19사건 진상보고서 작성기획단이 결정한 진상조사 과제가 편향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여순사건 진상조사기획단 역사왜곡날조 비상대책위는 6일 성명을 내고 기획단의 진상조사 과제가 반란과 공산주의 혁명으로 여순사건의 성격을 정하고 민간인 학살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보고서를 작성할 의도가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명예회복이나 위령사업도 의미가 없다”며 “여순사건위원회는 여순사건 역사 왜곡을 당장 멈추고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기획단을 즉각 해체, 재구성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상조사 과제에는 희생자 및 유족의 명예회복 범위와 방안을 논의한 과제가 단 한 개에 불과했다.

비대위는 우선 기획단이 진상조사보고서에 사용할 용어가 객관성을 상실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동안 썼던 ‘14연대 무장봉기’는 ‘14연대 반란’으로 바뀌었다. ‘진압’은 ‘토벌’로, ‘민간인 협력자’는 ‘민간인 가담자’로, ‘한국전쟁’은 ‘6.25 전쟁’으로 용어가 확정됐다.

비대위는 또 “이미 사법부에서 재심을 결정하고 판결한 2000년대 이후 여순사건 관련 재심 건에 대해 법적 재검토를 하겠다고 기획단이 나서는데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여순사건위원회가 조사를 하지도 않고 진상조사보고서를 쓴다는 자체가 용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여순위원회의 조사가 부실한 탓에 진상조사보고서가 외부에 용역을 준다는 설이 파다한 것이 이와 무관치 않다.

비대위는 기획단의 진상조사 과제 내용으로 보고서가 작성됐을 경우 14연대 반란 토벌보고서가 될 것이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지난해 12월 5일 구성된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은 여순10·19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없는데다 이념적으로 보수에 치우친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와 직간접으로 연관된 인물들로 가득찼다는 비난을 받았었다.

시민들은 여순사건위원회가 눈 앞의 정치적 이해관계에만 얽매여 역사문제를 이념과 정치의 도구로 삼으면서 국민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들은 여순사건위원회가 눈 앞의 정치적 이해관계에만 얽매여 역사문제를 이념과 정치의 도구로 삼으면서 국민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