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지역 국회의원 선거구 분구가 무위로 끝나 지역민의 성토가 빗발치고 있다.

여야가 29일 일궈낸 합의안에 따르면 전남 등 5곳이 특례 적용된다. 이에 따라 순천은 현행대로 선거구가 유지된다. 지역민의 염원인 분구가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당초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원안에는 253개 지역구 수 범위내에서 13만6600명 이상 27만3200명 이하의 인구 범위를 적용, 5개 시도 내 구역조정과 15개 자치구,시,군 내 경계조정이 제시됐었다.

더불어민주당 손훈모 예비후보는 "전남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순천이 이번에도 선거구 획정의 희생양이 됐다"고 안타까움을 피력했다. 손 예비후보는 전국 최초로 국회에 '상습적인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지연사태 종식을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 국민동의청원서'를 제출했던 일을 상기시키면서 "빼앗긴 해룡면을 되찾아오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문수 예비후보는 순천 해룡면을 두 번 죽이는 여야 합의안을 절대 반대한다며 상경해 강력 항의할 예정이다.

이성수 진보당 예비후보도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순천 선거구 현행유지 확정에 안타까움과 충격을 넘어 지역의 기득권 정치인들과 민주당에 대한 말할 수 없는 배신감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서갑원 예비후보는 헌법재판소가 지난해 10월 순천 시민단체가 제기한 헌법소원 심판 청구에 대해 “특례 조항이 공직선거법 제25조 제1항에 대한 예외로서 21대 총선에 한해 전남 순천시의 일부 분할을 허용하는 규정이므로 우선한다" 라며 기각한 사례를 들어 ”헌재가 ‘21대 국회에 한하는’ 것으로 판결했던 만큼 22대 국회에서도 같은 선거구를 유지하는 것은 위헌적 행위이다“고 강력 규탄했다.

천하람 개혁신당 전 최고위원 역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 힘이 야합해서 또 다시 순천을 난도질했다”며 “이번에도 해룡을 쪼개서 버린 민주당과 국민의 힘을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김석 순천YMCA사무총장은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안이 가장 합리적인 제시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야가 균형을 맞추기 위해 국민을 무시한 합의를 도출해 순천이 다시 피해를 당했다”며 “향후 선거구획정에 대한 획기적인 개선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대대적인 국민의 저항이 일어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