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가 쓰레기소각장 관련 시민토론회 개최에 비협조적이어서 비난 여론이 높다.

순천환경운동연합은 최근 ’순천쓰레기소각장 대안‘을 주제로 한 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위해 조례호수도서관에 대관을 신청했으나 불허당했다.

대관 신청후 비용고지서 발급을 기다리는 중에도 당시 담당 주무관은 “거의 다 됐다고 보면 된다”라고 까지 말한 점에 비춰볼 때 대관 불허에 순천시 관련부서의 개입이 의심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류정호 이사는 “토론회 홍보물 제작까지 마친 상태였는데 갑자기 공익상 부적당하다는 이유로 사용불가 통보를 받아 황당했다”라고 말했다.

류 이사는 “쓰레기에 대한 토론회가 어떻게 공익에 반하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덧붙였다.

순천시는 이에앞서 지난해 12월 순천쓰레기소각장일방추진반대 순천시민운동본부가 시민대토론회를 위해 요청한 시청 대회의실 대관을 공익상 부적정하다는 이유로 거절했다.

순천시의 이같은 일련의 반응은 지난해 12월 열린 시 주최의 공청회에서도 나타났다는 지적이 많다.

국가정원옆소각장반대시민연대 황규홍의장은 “공청회때 한 주민이 소각장시설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패널들이 대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진행자가 마이크를 뺏다시피 해 다른 주민에게 넘겼다”며 “지역주민의 의견을 들을 생각도 없으면서 순천시의 의도대로 밀어부친 공청회가 무슨 도움이 되겠나”라고 말했다.

황 의장은 "당시 공청회 패널로 참석요청을 받았으나 진정한 토론이 아니라 주민참여라는 형식만을 노린 순천시의 속셈이 보여 내부의견을 거쳐 거절했다"고 말했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최근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과 관련해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보고 주민수용성을 제고해달라는 공문을 순천시에 보냈다.

쓰레기소각장 시설 입지로 선정된 연향들 일원을 놓고 시민들의 반대 목소리는 수그러들지 않고있다. 
쓰레기소각장 시설 입지로 선정된 연향들 일원을 놓고 시민들의 반대 목소리는 수그러들지 않고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