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10·19 진상보고서기획단 편파 구성에 대해 여순유족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어제에 이어 22일에도 여순항쟁유족총연합은 성명을 발표하고 반정부투쟁까지 예고하고 나섰다. 고흥군 사회단체들도 “여순사건 전문가 단 한명도 없는 진상규명 보고서작성 기획단은 인정할 수 없다”며 졸속으로 구성한 정부를 성토하고 나섰다.

여·순항쟁유족총연합은 “정부가 우리를 또 다시 빨갱이로 몰려고 한다”며 “여·순10·19의 본질을 규명할 학계와 전문가 단원이 단 한 명도 없다는 것은 유족들을 무시하고 가슴에 대못을 박는 행위다”고 분노했다.

한 유족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순천에서 여수로 가는 열차안에서 유족 대표들에게 올바른 진상 규명과 억울하게 빨갱이로 몰린 유족들의 명예회복을 약속했다”면서 “그 약속을 헌신짝처럼 저버린다면 국민들이 이 정부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냐”고 말했다.

유족총연합의 한 관계자는 “여야합의로 통과된 법률에 따라 지금까지 정치적 중립인사로 위원회가 꾸려져 피해조사가 이뤄졌다”며 “지금와서 정부가 진상보고서기획단원을 우파로 채웠다는 것은 대통령의 위신을 저버린 행위다”고 말했다.

고흥유족회 관계자는 “그동안 고흥지역은 여순사건 진압과정에서 억울하게 희생된 이들이 500여명에 이르고 오랫동안 연좌제로 피해를 보았다”면서 “이제 특별법으로 억울한 희생자의 유족들이 오명을 벗을 기회라고 생각했는데 또다시 시계바퀴를 75년 전으로 돌리려고 하는 것 같다”고 오열했다.

유족총연합회는 오는 28일 전남도청을 방문해 김영록 도지사에게 항의서를 전달하고 사회단체들과의 공동기자회견도 가질 예정이다.

여순사건 희생자 위령비 탐방객들은 여순 10·19 진상규명을 간절히 요구하고 있다.
여순사건 희생자 위령비 탐방객들은 여순 10·19 진상규명을 간절히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