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구성된 ‘여순사건 진상보고서 작성기획단’이 이념적으로 편향된 인물로 채워졌다며 지역 여론의 비난이 거세다.   

보고서작성기획단원 중 위촉직으로 임명된 9명 대부분이 뉴라이트 운동을 했거나 국민비하 발언을 했던 전력이 논란을 일으켰다.

학계로부터 추천받아 임명된 허만호 경북대교수는 ‘뉴라이트 한국현대사회학’ 발기인으로 지난 2019년 수업도중 “대한민국 사람들 진짜 메멘토다. 돌아서면 까먹어버리는 닭XXX다”며 국민 폄훼발언을 한 바 있다. 나종남 육군사관학교 사회과학처장은 육사에 설치된 홍범도 장군등 독립운동가 5인의 흉상 철거를 주도했으며 2016년 박근혜 정부시절 추진됐던 국정역사교과서의 현대사 집필진으로 참여했다. 남광규 한국보훈학회 부회장의 경우 박근혜 정부의 국정역사교과서를 지지하는 ‘올바른 교과서를 지지하는 지식인 500인’에 참여했으며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 공천 신청까지 했다.

전문가 영역의 양영조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연구위원 역시 뉴라이트 한국현대사학회 발기인 출신이다. 김형석 (재)대한민국역사와미래 이사장, 남정옥 전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지난 5월 한 토론회에 참석해 “제주 4ㆍ3보고서와 특별법은 희생자의 명예회복을 바라는 정치권의 제정취지에 따라 만들어진 정치적 성격의 보고서일 뿐이다”며 “좌파세력에 불리한 것은 빼고 미화, 과장, 조장하는 기법이 곳곳에 심어져있다”고 말해 파장을 일으켰다.

김승남 의원 (고흥), 소병철 의원 (순천 갑)등 전남지역 국회의원 10명은 이에대해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렇게 편향되고 왜곡된 역사인식을 가진 기획단이 과연 여순1019의 진실을 제대로 조사하고 규명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며 “여순사건의 진실마저 묻어버리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진상조사를 위한 인력확충과 예산배정등을 그동안 촉구했으나 윤석열정부는 이를 외면하더니 이제는 여순1019의 진실마저 외면하려는 시도를 자행하고 있다”며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작성기획단을 새롭게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순천 여순1019희생자유족회의 한 인사도 “진실이 담겨져야하는 보고서 작성을 위해 역사인식과 소명의식을 가진 역량있는 단원 확보가 중요한데도 정부가 이를 무시한 것은 잘못된 것이다”고 말했다.

여순1019 순천유족회등 시민단체 10곳도 21일 성명서를 통해 "여수·순천 10·19사건을 또다시 이념 갈등과 대립으로 몰아갈 수밖에 없는 단원들을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있는 인사들로 재구성하라"고 촉구했다.

구례현충공원에 있는 여순사건 위령탑. ⓒ순천광장신문
구례현충공원에 있는 여순사건 위령탑. ⓒ순천광장신문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