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길 바쁜 여·순10·19 조사가 첩첩산중이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8월 10일까지 7차례에 걸쳐 여순사건 진실규명 목적으로 신청받은 1천1백37건을 여순사건위원회로 이관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진실화해위에 신청된 현황을 살펴보면 군경에 의해 희생됐다는 신청 건 수는 1천43건으로 가장 많았고 적대세력에 의해 희생된 건 수는 85건, 기타 9건으로 나타났다.

이들 사례들은 진실화해위에 신청한 것과는 별개로 여순사건특별법에 따라 여순사건 피해자 신고가 이뤄져야 조사가 진행된다. 신고기한이 한 달여 밖에 남지않아 급박한 실정이다.

그러나 여순사건지원단은 아직 이들 사례들에 대해서는 신고 독려도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고를 하지 못하면 조사도 진행되지 않아 신고가 되지 못한 유족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여순사건지원단의 한 관계자는 “진실화해위로부터 이관된 사례의 경우 조사관들이 다시 여순사건 피해자 신고를 하도록 조치를 취해야한다”면서도 “이관 절차가 진행중이어서 배정받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9월말 기준 신고접수 건은 7천 1백건, 실무위원회의 심사건 수는 1천5백48건으로 집계되고 있다.

최근 여순1019위원회의 기각이 무더기로 나오자 유족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 여순1019위원회의 기각이 무더기로 나오자 유족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