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관내 경로당의 지난해 운영비중 27%가 반납됐다.

정 미 노인복지과장은 “지난해 지급된 경로당 운영비 5억1천2백만원가운데 1억3천8백만원이 반납됐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로 2022년 상반기까지 경로당 이용이 막힌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다.

다음으로 활동량이 부족한 경로당에서 다양한 사용처를 찾지못한 데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부식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도 운영비의 10%로 한정돼 운영비 소진의 걸림돌로 작용했다.

운영비 통장을 잘 살펴보지 않은 경로당의 무관심도 한 몫했다. 정과장은 “어느 명목으로 돈이 들어왔는지 수시로 확인을 해야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며 “그러다보니 어떤 때는 통장 잔고가 마이너스되기도 하고 운영비를 아예 안쓰는 경우도 있었다”라고 말했다.

순천시는 반납액을 줄이기위한 방법으로 한 경로당에서 10인 이상이 모여 식사를 할 때 부식비의 사용액수 제한을 풀기로 했다. 경로당 회의 후 식사를 하게 될 때도 부식비 제한을 안받는다.

이와함께 분기정산후 잔고가 있을 경우 계속 이월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알리는데 시는 힘쓸 계획이다.

현재 경로당 운영비는 50인 이상인 경우 13만2천원, 50인 미만은 11만1천원으로 책정됐다. 관내 경로당은 6백87개다. 정산처리는 영수증과 통장내력서 사본 제출로 이뤄진다.

점심식사를 위해 경로당에 모인 고령의 주민들.
점심식사를 위해 경로당에 모인 고령의 주민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