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통합과 철도 민영화 저지투쟁 결의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가 30일 철도하나로 전남운동본부를 결성하고 고속철도 통합과 철도민영화 저지 투쟁에 나섰다.

노조는 이날 간담회에서 조웅천 민주당의원이 발의한 철도산업발전기본법 개정안은 철도유지보수업무의 민영화를 촉진하는 법으로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38조의 단서조항인 ’철도시설유지보수 시행업무는 철도공사에 위탁한다‘의 규정을 삭제하자고 발의한 조의원의 개정안은 시설유지보수에 대한 제3자 개방을 막는 마지노선을 깨트리는 것이라고 노조는 설명했다. 노조는 열차안전 확보를 위해 운영과 유지보수는 일원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또 전라선 (순천, 여수)에 SRT 투입보다 수서행 KTX가 필요하다고 논의했다. SRT 전라선 투입은 호남과 영남이 서로 이권다툼을 할 소지가 있는 방안으로 지역갈등을 조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4월 전라선등에 SRT운행을 확대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날 결성된 철도하나로 전남운동본부는 이어 가진 기자회견에서 전라선에 수서행 KTX 운행을 촉구하고 고속철도 통합을 주장했다. 전남운동본부는 국토부가 경쟁체제를 도입한다며 SR을 분리 운영하면서 혈세 5백59억원의 비용이 낭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철도하나로 전남운동본부는 30일 결성식을 가진후 순천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철도하나로 전남운동본부는 30일 결성식을 가진후 순천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