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천여건 아직 조사중.. 올해안에 마무리 될지 우려높아

여순 10·19 희생자, 유족 통합관리시스템이 만들어진다.

이 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유족이나 관계자들은 중앙위원회의 희생자 결정 진행상황을 확인하거나 유족증 발급신청을 온라인에서 할 수 있게된다. 또 정확한 통계자료를 신속하게 산출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순사건지원단은 이를위해 심의위원회를 구성중에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정보화사업을 위한 사전협의와 보안성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웹을 기반으로 한 이번 여순 10·19 통합관리시스템은 제한경쟁입찰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청 업체에서 제안서를 제출하고 심의위원회에서 이를 검토한 뒤 용역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김동진 주무관은 “오는 12월까지 시스템 체계 완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통합관리시스템은 유족들에 대한 능률적인 사후관리를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19일 현재 여순사건 신고접수는 총 6천9백건으로 집계되고 있고 이 가운데 4백30건이 심의중에 있고 2백40건이 중앙위 결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가 진행중인 건 수는 6천2백30건으로 여전히 특별법 기한인 오는 12월31일까지 심의가 끝날 수 있을지 우려되고 있다.

여순사건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첫 추념행사가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열렸다.  (제공=여수시)
여순사건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첫 추념행사가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열렸다.  (제공=여수시)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