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9 여순사건 희생자들을 위한 위령사업이 관제 주도로 추진되고 있어 유족회등 관련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여순사건지원단은 최근 위령사업 마스터플랜 연구 용역사를 선정하기 위한 제안사 평가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마스터플랜에는 위령사업 추진방향과 중장기적 발전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여순사건 다크투어 사업자도 공모를 통해 선발된 뒤 보조금 적격여부 심사까지 마쳤다.

지원단은 여순사건 위령시설 조성, 운영에 대해서 유족, 시민단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다.

여순10·19범국민연대 박소정대표는 “아직 진상규명도 안됐고 과연 이 규명이 제대로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초조함때문에 위령사업에 대해서는 생각지도 못했다”면서 “그래도 위령사업을 하려면 초기부터 당사자나 유족들을 참여시켜 그들의 의사를 반영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박대표는 “여수사건 위령사업의 방향성과 희생자 명예획복을 위해 당사자나 유족들의 간담회나 공청회정도는 열었어야 했다”라고 아쉬움을 털어냈다.

여순사건순천유족회 권정국 전회장은 “정확한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고 실행되는 위령사업은 형식적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진정한 명예회복만이 희생자와 그 가족들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여순항쟁전국유족연합회 이규종상임회장은 “진작부터 여수,순천,구례등지에서 위령시설등을 독점하려는 논쟁이 있었다”고 소개한 뒤 “큰 틀에서 조정이 안되면 지역갈등은 해소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회장은 “피해자 규모는 여수가 많지만 최초 희생자는 구례에서 나왔다. 지역마다 다 위령사업이 필요한 이유다”며 “지금부터라도 유족등 관련자들을 위령사업에 참여시켜야한다”고 말했다.

여순사건 기록 사진 (제공=여수시청)
여순사건 기록 사진 (제공=여수시청)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