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지역 아파트가 급매물 위주로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순천지역 아파트가 급매물 위주로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순천지역 아파트 가격이 최근 3개월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0일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13일 기준 순천지역 아파트 매매지수가 94.50으로 지난해 11월 98.50보다 4.00%로나 떨어졌다.

특히 고가아파트가 많이 밀집돼 있는 왕지동의 경우 가격 하락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같은 가격 추락은 전국적인 현상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 금리 인상등이 전 지역 아파트가격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순천 아파트 가격은 꾸준한 하락세를 보이다 지난 1월경에는 0.70%로 급격히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정부의 부동산 안정대책으로 나온 시중 주택담보 대출금리 인하와 대출규제 완화조치로 하락폭이 0.30%대로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따라 현재 이 지역 부동산시장에서는 적극적인 거래활동보다는 급매물 위주의 저가 거래만 간간히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신대스타공인중개사 신나리대표는 “시세보다 4~5천만원 싸게 나온 아파트 매매위주로 거래가 되고있다”면서 “작년 말보다는 그나마 거래량이 소폭 늘어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신대표는 “아파트 밀집촌인 신대지구가 아닌 구도심인 연향동, 용당동의 경우에는 아파트 거래가 드문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순천지역 전세지수도 매매지수와 동반 추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역 전세지수는 13일 기준 95.20%로 지난해 11월 14일 전세지수 99.30%보다 4.10%로 떨어졌다.

이를 놓고 한국부동산원은 신규 입주물량이 있는 지역으로 매물적체가 가중되고 지속적인 하락세로 인해 역전세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부동산원은 또 가격 하락폭이 큰 저가 매물중심으로 거래가 이뤄지고 있어 당분간 하락세는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