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평곡천(서면 건천저수지 ~ 동천 합류지점)이 환경부에서 주최한 ‘2022년 생태하천복원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환경부장관상(장려상)을 수상했다. 평곡천 복원사업은 4.7km의 생태호안 정비, 6개소의 어도(물고기 길) 및 자연형 여울 설치, 식생 비오톱(다양한 생물종의 공동 서식 장소) 조성 등으로 이루어졌다. 올해 지표 수질을 분석한 결과 생물학적 산소 요구량(BOD)은 복원사업 이전보다 좋아져서 ‘매우 좋음 ~ 좋음’을 나타냈다.

평곡천 복원사업의 목적은 ‘하천 수질개선을 통해 살아 숨쉬는 맑고 깨끗한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하여 원형 그대로의 생태계 보전’이다. 당시 사업 계획은 호안설치 4.8km, 여울 및 어도 8개소, 생물복합서식처 1개소, 교량 4개소 설치였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6년간 국비 90억 원, 시비 60억 원, 총 150억 원을 투입하였으며, 사업 소관부서는 건설과다.

한편, 생태하천복원사업 우수사례는 수질개선 및 수생태계 복원을 목적으로 추진한 사업 중 사후관리가 우수한 하천을 선정하는 것이다. 지방환경청의 1차 평가를 거쳐 환경부에서 최종 6개(최우수 1개·우수 2개·장려 3개) 사례를 선정했다.

순천시 평곡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이 ‘2022년 생태하천복원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환경부장관상(장려상)을 수상했다.
순천시 평곡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이 ‘2022년 생태하천복원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환경부장관상(장려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