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인사이동으로 업무의 전문성 저하 및 공백을 우려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고강도 시정 개혁에 나선 노관규 순천시장이 잦은 인사이동에 대해 어떤 행정을 펼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시 관계자에 의하면 하반기 인사는 7월 중순으로 예상하고 있다.

순천시청 사무실 모습. 고강도 시정 개혁에 나선 노관규 순천시장이 잦은 인사이동에 대해 어떤 행정을 펼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순천광장신문
순천시청 사무실 모습. 고강도 시정 개혁에 나선 노관규 순천시장이 잦은 인사이동에 대해 어떤 행정을 펼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순천광장신문

순천시는 평균 2년 주기로 순환 근무제를 적용하고 있다. 가장 큰 사유로 부서별로 다른 업무 강도를 들었다. A 부서는 업무 강도가 10이고, B 부서는 업무 강도가 6이라고 볼 때 A 부서의 직원들이 상대적으로 업무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기 때문에 이동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 부서에서 장기 근무를 할 경우 틀에 박힌 업무 방식으로 인해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지 않겠냐”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시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공사와 행사에 관련하여 혹시나 모를 사업자들과의 연계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차원에서도 공무원들의 순환 근무가 필요하다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한 업무의 전문성 저하 및 업무 공백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물론 업무 전문성 저하나 민원인들의 불편 초래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으나, 요즘은 기존 업무 관련 서류들이 모두 파일화되어 컴퓨터에 보관되어 있고, 부서 이동시 인수인계 서류 작성을 통해 업무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요즘 공무원들의 업무 역량을 보면 업무 공백 등 행정에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순천시행의정모니터연대 한 관계자는 공무원의 잦은 인사이동에 관해 “예전에는 지금처럼 자주 순환 근무를 하지 않았다. 당시 계약 부서, 인허가 담당 부서, 사업자들과 연관된 부서 등에서 발생한 병폐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순환 근무를 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 공무원이 순천시 모든 어린이집을 담당하거나, 사회복지 담당자가 현장을 가보지 못할 정도로 시스템에 뭔가 계속 입력해야 하는 등 업무 강도가 센 부서에 관해 행정혁신을 세심하게 고민하지 않으면 현재 순환 구조의 인사이동은 막을 수 없지 않나”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