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6시부터 차도와 인도로 오가며 일하는 조성남 환경미화원(38)오늘처럼 비가 오는 날이 두렵다고 호소했다. 비가 내리면 운전자의 시야가 좁아져 잘 안 보인다. 비가 오면 환경미화원은 우비를 입기에 차를 보는데 둔감할 수밖에 없다.

발바닥이 찢어져 치료 중인 순천시 왕조2동 환경미화원 조성민(38) 씨는 앞으로 25년 청소 현장에서 안전하게 작업하는 것이 소망이다.
발바닥이 찢어져 치료 중인 순천시 왕조2동 환경미화원 조성남(38) 씨는 앞으로 25년 청소 현장에서 안전하게 작업하는 것이 소망이다.

20대 때는 잘 몰랐는데 30대가 되어보니 알게되었다고 한다. “이제는 차의 불빛이 오면 알겠어요, ‘왜 고양이들이 차에 치이는지요’, 차가 오면 제 몸이 멈춰요. 불빛을 보면 고양이처럼 몸이 굳어버리는 거죠.”

비 오는 새벽에 만난 조 씨의 소망은 앞으로 25년 정도를 청소 현장에서 안전하게 작업하는 것이다. 조 씨는 며칠 전에 수영하러 가시는 할머니를 만났다. 드링크제를 건네면서 아들 같아 보여서 준다고 하셨다. 그 자리에서 마셨다. 고마우니까. 주신 할머니께서도 먹는 모습을 보고 싶어하시겠다고 생각했다. 이런 따뜻한 세상에 사는 게 좋다. 하지만 그는 위험에 대해서는 무척 예민하다.

25살부터 환경미화원을 해서 이제 13년이 되었다. 땀 흘리는 게 좋다. 더울 때 시민이 시원한 물 한 잔 주시고, 겨울철 따뜻한 물 한 잔 주시는 게 좋다. 몸을 움직이는 게 좋다. 이 일이 너무 잘 맞는다.

단 한 가지 갑작스러운 사고를 당하면 아내와 아들이 걱정이다. 그는 단 한 번도 안전모를 벗어본 적이 없다. 뼈가 부러지면 이어 붙이면 된다. 머리는 작은 돌멩이가 쳐도 깨질 수 있고 후유증이 남는다.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그는 솔직하게 말하면 불편해요, 이거 안 쓰면 불편해요. 안전모를 안 쓰면 내가 불편해요라고 강조했다.

작년 12월에 3명의 환경미화원이 연달아서 갑작스러운 사고를 당했다. 그중 한 명이 도로에서 쓰레기를 쓸고 있는데, 60톤 기중기가 와서 밟고 지나갔단다. 사람이 있는지도 몰랐다 한다. 그 시간이 새벽 6시 반이었다. 자신의 근무지도 아닌데, 동료가 휴가를 가서 메꾸려고 나간 자리였다.

아침 6시부터 오전 10시까지 4시간, 휴게 시간이 10시부터 13시까지 3시간, 13시부터 17시까지 4시간 총 하루 8시간 일한다. 하지만 요즘 오후에는 일하지 않는다. 지난 317일에 왼쪽 다리를 다쳐서 7월까지 산재 기간으로 치료 중이다. 1년에 한 번 지급되는 안전화가 당시 구멍이 났었다. 어둠 속에서 작업하다가 유리 조각에 찔려 열한 바늘을 꿰맸다. 발바닥이 찢어진 게 지금까지 10번이다.

발바닥을 보면 흉이 뚜렷하게 세 개가 나 있다. 아침에 4시간 작업하고 오후에 병원에 가서 치료한다. 하지만 계속 움직이고 쓰기 때문에 잘 안 낫는다. 입원하면 산재라고 해도 임금이 100% 다 나오지 않기 때문에 부담이 된다. 생활비도 들어가고 아이들 학원도 보내고 어린이집도 보내고 해야 하니까. 발바닥을 보면서 눈물도 많이 흘렸다.

그의 가슴에는 노란 4.16 리본이 달려있다. 415일이 생일이었는데, 그다음 날 세월호 사건이 터졌다. ‘안전에는 예외 조항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그가 남은 25년 동안 안전하게 일하며, 우리 동네를 깨끗하게 쓸어주길 소망한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