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파크24’100% 인수했다던데, 이번엔.”

국감 증인으로 세 번이나 부른 걸 지나치다고 힐난하던 기사를 떠올리며 족발집 강 사장이 카카오(Kakao)를 들먹인다.

독과점 논란으로 주춤하더니만.”

개인택시를 모는 현우는 카카오T에 가입해서도 콜이 늘지 않았다. 이용료만 올리고 원성이 거세지자 그나마 지난 정기국회에서 따진 게다.

골목상권 다 잡아먹는 대기업 프랜차이즈 행태야.”

강 사장은 족발집까지 카카오가 치고 들어오면 갈아타야 하나? 염려를 내려놓지 못한다.

이용료 받지 않다가 가입 택시가 80%까지 늘자 이용료를 내라 하고 차츰차츰 올리는데, 이게 어디까지 갈지를 모르겠는 거야. 본색을 들어낸 거지. 카카오T에 가입했어도 일반택시 카카오T한테만 콜을 몰아주니까, 우리가 들고일어날 수밖에 없었지.”

일반택시 사업자와 그렇지 않아도 사이가 안 좋은데, 콜을 몰빵해주는 상황이 지속되자 갈등은 더 심해졌다.

알다시피, 우리 엄니가 젊었을 때 점방을 했잖아. 그 점방들 다 망한 게 하루아침이야. 애들 코 묻은 돈푼이나 만지는 수준이었어. 쬐그만 동네에 근사한 슈퍼가 들어오니까 손님들이 그쪽으로 쏠리더라고. 대기업 24시간 편의점이 들어오자 슈퍼도 금세 문 닫드만.”

강 사장은 집안 내력까지 들추며 울분을 감추지 않는다.

플랫폼 노동자 처우도 그렇고, IT 쪽도 갑질이 드러나고 있잖아. 이건, 한술 더 떠요.”

세 번 부르면 뭐해. TV 중계 앞에서는 호통을 치지만 TV 빠지면 갑질하는 쪽 손 들어주는 게 국0의원들인데. 국감 지나가니까, GS파크24 인수하는 거 봐.”

골목상권 침해 않고 돕겠다는 말만 믿고 면죄부 준 꼴이지. 한 통속이라고.”

국회와 카카오를 싸잡아 탓하는 건 강 사장과 현우만이 아니라 자매들도 이구동성이다.

오늘 안주는 족발이 아니네.”

더 맛나고만, 맛나.”

배달로 보충하니까, 그나마 버티고 있는 겨.”

카카오가 일반택시에 콜을 몰아주니까, 우린 죽 쑤고 있어.”

야참 시간대 주문을 맞추느라 친구이면서 동서인 강 사장 족발집에서 개인택시 쉬는 날, 한 달에 한 번 현우가 배달을, 현우 아내가 족발 포장을 돕고 있다. 마지막 주문은 배달앱으로 보낸 뒤 동서지간 내외가 일컬어, ‘족맥타임이다.

니 형부, 요즘 걱정이 태산 같아. 족발집까지 카카오가 프랜차이즈로 들어오나 싶어서. 카카오가 미장원, 네일숍에 꽃배달까지 꿰찼더라고. 오겜에서 오일남이 이러다가 다 죽는단 말야라고 외치잖아. 대기업이 들어오고 독점하게 되면 나머진 다 죽는 거야. 아무리 자본주의사회라도 이건, 아니라고 봐.”

언니, 공부 많이 했네.”

먹고 살라니까, 이것저것 봐 지더라.”

처제도 카카오 야나두 영어로 조카들 워홀(WorkingHoliday) 준비시킨다며, 언니처럼.”

이 집 저 집, 다 카카오에 목줄 잡혔네.”

이러니, 또 그러지. 걔네들 못 고쳐.”

소설가 한상준. 전북 고창 생. 1994년 『삶, 사회 그리고 문학』에 「해리댁의 망제」를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 시작.소설집 『오래된 잉태』 ,『강진만』,『푸른농약사는 푸르다』, 산문집 『다시, 학교를 다자인하다』
소설가 한상준. 전북 고창 생. 1994년 『삶, 사회 그리고 문학』에 「해리댁의 망제」를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 시작.소설집 『오래된 잉태』 ,『강진만』,『푸른농약사는 푸르다』, 산문집 『다시, 학교를 다자인하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