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민연대, 2차례 특강 통해 여순사건위원회 방향 모색

여순10·19범국민연대 '여순 역사 세우기, 시민특강' 강의 포스터 (제공=여순10·19범국민연대)
여순10·19범국민연대 '여순 역사 세우기, 시민특강' 강의 포스터 (제공=여순10·19범국민연대)

내년 여순사건 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시민사회가 해야할 역할을 모색할 수 있는 특강이 이어져 눈길을 끌고 있다.

여순10·19범국민연대(이하 범국민연대)는 오는 17일 오후 2시 순천YMCA에서 ‘여순 역사 세우기, 시민특강’ 첫 번째 특강(이하 특강)을 연다고 밝혔다.

범국민연대에 따르면, 김구현 1기 진실과화해를위한과거사위원회(이하 진화위) 전 조사팀장을 초청해 ‘진화위의 문제점과 여순10·19사건위원회의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연다.

김 전 팀장은 특강에서 1기 진화위 한계와 2기 진화위 문제점을 지적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 출범할 여순10·19사건위원회(이하 여순사건위원회)가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도록 시민사회가 해야할 역할을 설명할 예정이다.

서울대 정치학 박사인 김 전 팀장은 국가폭력과 민간인 학살 등 인권교육 강사로 활동해 왔으며, 학계와 현장에서 노근리사건 진실규명운동을 해왔다.

범국민연대 관계자는 “이번 시민특강은 내년 출범할 여순사건위원회와 실무위원회가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도록 기존 진화위의 한계와 문제점을 알기 위해 준비했다”라고 밝히면서 연구자, 시민, 지자체 관계자 등이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범국민연대는 오는 30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김주완 경남도민일보 전 편집국장을 초청해 ‘여순사건과 경남지역 민간인 학살’을 주제로 두 번째 특강을 연다.

이날 특강에서 김 전 국장은 경남지역 민간인 학살과 박정희 정권 당시 유족회 탄압사건 등에 관해 다룰 예정이다.

김 전 국장은 경남 함양, 산청 등 여순사건 발생 직후 지리산 주변지역에서 발생한 민간인 학살에 대해 오랫동안 취재해왔으며, 친일 문제와 일본군 ‘위안부’, 민간인학살 등 한국 근·현대사에서 숨겨진 진실에 대한 기사를 많이 썼다.

아울러 토호세력이 지역사회를 어떻게 지배해왔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 ‘토호 전문기자’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