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가 앞으로는 ‘직접 민주주의’ 등을 내세우지만, 뒤로는 ‘불통행정’이라는 뒷말을 듣는 데 익숙한 것처럼 보인다.

최근 순천시는 논란이 된 ‘순천만 갯벌 어부십리길 해상데크’ 관련 시민 공청회를 추진하면서 시민단체에 일방적으로 날짜와 시간을 통보했다. 사업에 관해 문제를 제기했던 시민·환경단체는 시장 면담을 통해 공론화를 약속 받았지만, 일방적인 통보를 받았다. 이에 연기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공청회를 거부했다.

시는 지난 21일 일방적인 공청회를 추진했고, 참석한 주민들은 시민·환경단체가 ‘사업 철회를 요구한다’며 성토했고, 공청회는 시민·환경단체 성토장이 됐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지난 기자회견에서 시민·환경단체가 요구한 것은 ‘순천만갯벌 어부십리길 사업’이 아닌 ‘데크길 철회’였다. 주민들은 이를 ‘사업 철회’ 요구로 받아들였을지 모르나 이는 시가 주민들과 시민·환경단체 사이에 갈등을 유발시켰다고 의심스런 눈길을 보내고 있다. 이 단체들은 시가 ‘불통행정’도 모자라 ‘민-민 갈등’까지 유발한 것으로 보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전선 사업’에도 시 ‘뒷북행정’에 곱지 않은 눈길을 보내고 있다. 시장까지 나서 “국토부가 우리 말을 듣지 않았다”고 볼멘소리를 했지만, 사실상 시는 현장의견 청취 요구에 ‘ 공무원조직은 공문으로 한다’는 해괴한 변명을 늘어놓으면서 책임을 회피 했다.

나아가 지난해 3~4분기 이미 준비해 놓고도 정작 시장 브리핑에서는 지중화를 포함한 우회노선 3개를 제시하며 시민단체가 ‘지중화’를 대안으로 삼게 유도했다는 의심을 사게 만들었다. 최근 한 방송에서 시장은 ‘순천만IC~성산역’ 우회노선을 현실적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3~4분기에 이미 마련해둔 것이라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시가 내세우는 ‘직접 민주주의’가 이런 뜻인지 도무지 알 수 없다. 앞으로는 손을 내밀고, 뒤로는 ‘호박씨 까는’ 꼴이 씁쓸한 따름이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