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노위, ‘불출석 사유서 제출·중대재해 사망’ 등 맹공

노조, “준비 부족 등 최정우 회장 무능력” 사퇴 촉구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출처=포항MBC 뉴스 화면 캡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출처=포항MBC 뉴스 화면 캡쳐)

지난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가 연 산업재해 청문회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무수한 질타를 받았다.

이날 청문회를 지켜본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포스코 사내하청지회(노조)는 성명에서 “살인기업, 질병공장으로 불리게 된 포스코의 현실에는 지금 최고경영자의 자리에 앉은 최정우 회장의 책임이 크다”라며 “오늘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지식 부족, 준비 부족과 무성의한 태도는 최정우 회장 무능력의 증거다. 특히 자료 제출 비협조는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를 무시한 것으로, 그동안 노동자와 시민을 일방적으로 배제해온 태도의 연장선에 있다”고 지적하며 연임 포기 및 주주총회 전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노조는“최정우 회장은 죄송하다는 말만 반복할 뿐, 포스코에서 중대재해가 반복되는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제시하지 못했다”며 “수많은 노동자의 죽음으로 청문회에 불려 나온 증인이면서도 사전 준비조차 제대로 하지 않은 불성실한 모습에 보는 이들의 분노만 더 자극할 뿐이었다”고 비난했다.

특히 “특히 포스코가 수조 원의 안전예산을 투입하고도 중대재해가 멈추지 않는 원인은 무엇이고 또 대책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었다”라고 지적하면서 “포스코의 산업재해 및 직업성 질병 현황, 노동안전보건 시스템 제도개선 프로그램, 안전예산 투입 세부내역 등이 필요하지만 포스코는 형식적인 자료 제출로 청문회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국회 청문회는 종료해도, 그동안 은폐되고 축소되었던 포스코의 산업재해, 직업성 질병 등의 문제는 보다 체계적으로 조사되고 분석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선 국회의원만이 아니라, 노동시민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포스코의 대기오염 문제, 석탄 화력 문제 등 환경문제 때문에 고통 받고 있는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서도 더욱 활발한 논의와 실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노동자의 건강과 지역 시민의 안전은 뒷전이며, 포스코 현장은 사고가 발생해도 공상처리는커녕 개인이 치료비를 떠안고, 포스코 원청과 하청업체의 개인과실 책임전가 때문에 산재로 다쳤다는 말조차 꺼내지 못한다”며 “수십 년 된 제철소 설비 노후화로 폭발사고 및 가스누출 사고 등 설비사고가 끊이지 않는 데 회사의 대책은 여전히 안전구호 복창 수준이다. 최정우 회장의 비상경영으로 하청 노동자가 3년간 15% 인원 감축 당해 지금 현장에는 2인 1조 작업, 표준작업조차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포스코 안전 불감증을 꼬집었다.

최정우 회장은 국회 환노위 청문회에 앞둔 지난 16일 최근 일어난 포항제철소 원료부두 사고 현장을 방문해 안전점검에 나선 뒤 유족과 국민에 사과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하지만 다음날인 17일 ‘허리 통증’을 이유로 국회 환노위 청문회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청문회에서는 여야 환노위원들은 “회장님은 허리 아프시다는 데 롤러에 압착해 죽은 이는 얼마나 고통스러웠겠냐”, “요추부 염좌상이나 경추부염좌상 같은 경우는 주로 보험 사기꾼들이 내는 거다”, “유가족과 산재로 사망하신 억울한 노동자들에게 사과해야 하는 것 아니냐. 생각이 짧은 게 아니고 그게 회장님의 인성이다”, “유가족은 안 만나면서 대국민 사과는 잘한다” 등 여러 가지 질책이 쏟아졌고, 이에 노조는 ‘꾸짖고, 조롱하고, 비아냥까지 쏟아졌다’고 개탄했다.

이뿐 아니다. 오는 25일 광양시가 전라남도, 광양시의회, 환경협의회 등과 함께 지난 2019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로 문제가 된 고로 브리더 현장을 방문해 점검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포스코 측이 ‘보안시설’이라는 이유로 환경단체, 시민단체 참여를 막았다는 논란까지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순천광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